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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의 진단 및 행동관찰

by ⍣Humpback whale⍣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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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의 발견 및 진단평가

유아특수교육과 조기중재에서 장애와 장애위험이 있는 유아를 평가하는 주된 목적은, 특별한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 대상인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유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유아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진단 및 평가는 초기 선별을 통하여 위기가 있는 유아나 중재를 해야 하는 유아를 파악하여 사회적응이 더 어려워지기 전에 조기중재 및 대책을 수립해 주기 위해서 수행하고, 현재 수행력을 파악하여 요구사항을 분석함으로써 지원방향을 파악하는 절차이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으로서의 적격성을 판별하여 지원내용을 포함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그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증거로 남기는 과정을 말한다.

 

유치원교사나 특수교육교사들은 정상유아들의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 소근육·대근육 발달 등에 대한 발달과업을 대략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기준을 가지고 장애유아 또는 장애 위기에 처한 유아를 선별하게 된다. 선별에 사용되는 주 도구들은 체크리스트로서 장애유아의 발견과 선별 작업 시에 많이 사용되며 선별작업을 통해 장애에 대한 소지가 있다고 여길때 전문가에게 그 유아의 진단평가를 의뢰하게 된다.

 

실제 장애영유아의 진단평가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최중옥 외, 1998).

 

첫째, 발달과업 즉 유아발달에 따른 이정표를 가지고 현재 어느 수준인가를 평가한다. 걷기, 한 단어의 사용, 숟가락질, 숨은 물건 추적하기 등이 유아발달 과업의 주요한 예에 해당하듯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지마비 유아인 경우 걸을 수 있기 위해서는 몇 년이 걸리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밖에 이동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음을 고려해야 하겠다. 따라서 어떤 장애영유아에게는 그 유아의 기능면을 다르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둘째, 기능적인 측면의 능력을 평가한다. 먹기, 방을 넘나들기, 자신이 의미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리기 등은 유아의 능력을 입증하는 예이며, 이러한 능력은 현재 그 유아가 있는 그대로 하는 일이다. 이러한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서 개입의 목표를 세우거나 다음의 영역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비전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당면 주요 문제가 발달지체나 기능의 지체가 아니라, 심각한 행동 자체가 유아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깨문다든지, 머리를 아무 데나 박는다든지, 주의산만 또는 극도의 공포 등은 비전형적인 행동에 속하는 예로서 평가의 우선적인 대상이 될 수 있다.

 

넷째, 유아의 생태학적 맥락이 고려되어야 한다. 유아발달은 유아의 특성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환경에 의해서도 좌우되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진단평가는 유아의 생태를 별로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장애영유아에 대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심리학자들이 심리검사 도구를 사용하는 훈련을 받았지만, 장애영유아를 대상으로 할 때에는 이 접근이 별 효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영유아들은 발달속도가 서로 다르거나 급속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훈련받은 대로 쉽게 평가되지 않는다. 더 중요한 것은 영유아들이 자신의 생태적 환경을 떠난 상황에서는 잘 반응하지 않거나 수행을 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평가결과로서 얻은 정보를 신뢰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아의 생태적 맥락은 진단평가에서 반드시 고려될 필요가 있다.

 

장애유아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특별한 도구 없이 유치원의 하루 일과를 관찰하거나 장애유아의 성취물 및 산출물을 통해서도 평가의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의 준거로 삼을 수 있다.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장애유아의 적응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것은 준거참조 진단과 교육과정 진단의 형태를 혼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장애유아의 성취를 비교 집단의 수준에 비추어 의사결정을 내리는 규준참조 평가에서 탈피하여 의도했던 교육목표, 의도했던 어떤 준거나 표준의 달성 여부에 비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강미희·김순영, 2010).

 

■ 특수아의 행동관찰

1. 특수아 관찰

관찰은 유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살펴보는 것으로 유아 평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으므로 주어진 평가도구를 통해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로 관찰은 특수아 평가를 위한 모든 단계(선별, 진단, 적부성, 프로그램 계획 및 배치, 형성평가, 총괄평가)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관찰은 모든 진단평가의 제 1차적인 단계로 일반교실의 유아교사, 혹은 특수학급의 교사는 일단 유아를 여러 시간대, 여러 장소에서 관찰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학교 밖의 상황인 견학, 가정, 하굣길에서의 행동까지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교실 내에서 제대로 읽기, 쓰기를 못하는 유아도 견학 가는 길에서 간판을 읽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말썽을 몹시 일으키는 유아도 어떤 상황에서는 자신을 통제하고 좋은 태도를 보여 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유아에 대한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판단은 매우 위험하다(이나미, 2008).

 

유아교사는 유아를 면밀히 관찰하고 유아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교사의 임상적 관찰과 판단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 따라서 유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유아를 잘 아는 교사에 의해 임상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관찰의 형태는 자연스런 상태 속에서 아무런 통제를 가하지 않고 하는 비통제관찰과 어떤 통제 속에서 관찰하는 통제관찰로 나눌 수 있다. 공식적인 검사를 통해서 발견되지 않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술들, 예를 들어 또래 친구와의 상호작용, 부적절한 행동, 의사소통의 정도, 자립성 등을 자연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비통제관찰은 참여관찰과 비참여관찰 방식이 있으며 특히 일화기록을 통하여 전반적인 유아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일화기록은 유아의 행동에서 어느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전반적인 유아행동을 2~3회 기록하다 보면 유아의 특정 행동유형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문제가 되는 시간, 장소, 빈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초기에는 유아의 전반적인 활동을 일화기록으로 관찰한 후 초점을 맞추어야 할 행동이 나타나면 그 행동을 정의하고 그 행동이 나타나는 경우에 대해서만 관찰지를 작성한다.

 

체계적인 관찰을 위해서는 관찰할 대상을 분명히 정하고 유아의 어떤 행동을 관찰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관찰자는 여러 가지 기록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록방법에 따라 양적 자료 또는 질적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관찰은 체크리스트 형식을 통해서도 실시할 수 있다. 체크리스트는 나중에 깊이 있게 관찰할 행동을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체크리스트는 유아의 행동문제, 학업문제, 혹은 정서적 문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이며, 부모, 타 교사, 동급생들에게도 실시할 수 있다. 혹은 개략적인 체크리스트를 먼저 실시하고 각 유아에 맞는 좀 더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강미희·김순영, 2010).

 

유아를 대상으로 관찰을 실시할 때는 일반적으로 준비단계, 기록단계 그리고 결과 요약단계를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이승희, 2007).

첫번째, 준비단계이다. 이는 체계적으로 관찰을 준비하는 단계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된다.

 

관찰질문을 설정하고 필요한 경우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나 행동을 정의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민혁이의 언어적 공격성이 어느 정도로 나타나는가?”인 경우에는 관찰대상 행동인 언어적 공격성에 대한 정의, 즉 조작적 정의를 내려야 한다.

 

관찰질문과 관찰대상 행동에 적합한 기록방법을 선택하고 그에 따른 관찰지를 작성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가지 이상의 기록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기록방법을 선택한 후 필요한 경우에 선택된 기록방법에 대한 관찰자 훈련을 실시한다. 관찰자의 객관적인 관찰능력이 중요한데 이러한 능력은 관찰자 간 신뢰도를 통해 점검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에 관찰을 실시할 장소와 시간을 미리 선정한다. 특정 행동을 관찰하고자 할 때에는 그 행동이 주로 나타나는 장소와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언어적 공격성을 관찰하고자 할 때에는 구조화된 수업시간보다 비구조화된 자유활동시간이 더 적절할 수 있다.

 

두 번째, 기록단계이다. 이는 대상사건이나 행동을 관찰한 후 또는 관찰을 하면서 관찰지에 기록하는 단계로 기록시기는 사용하는 기록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결과 요약단계이다. 이는 관찰지에 기록된 내용을 결과로 요약하는 단계로 요약방식은 사용된 기록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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