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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아의 진단 및 행동관찰(특수아의 행동관찰)

by ⍣Humpback whale⍣ 2023.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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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7쪽 

 

1. 특수아 관찰

2. 관찰기록

유아의 행동이 적절한가 또는 부적절한가를 판단하는 근거는 직접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이해되고 설명된다. 즉, 유아의 행동이 때와 장소에 적절한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문제가 되는 임의의 행동이 일어나면 그와 같은 행동이 강도, 횟수에서 얼마나 빈번하게 발생하는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장난감을 던지면서 나타나는 공격적 행동이 한 달에 한번 정도 일어나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횟수가 몇 달에 한 번 정도 일어난다면 이는 성장기의 유아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한 시간에 두세 번 이상 장난감을 던진다거나 퇴행의 결과로서 배변 처리횟수가 늘어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유치원에서 자리에 앉지 않고 돌아다니는 현상은 유아의 발달기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한 시간에 세 번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문제가 된다. 또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유아기에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해되나 손가락을 빨기 시작하면 30분 또는 그 이상을 지속한다면 문제가 되는 행동으로 간주된다. 유치원교사는 행동에 문제가 있는 유아의 부모와 상담을 할 때 “공부시간에 자주 돌아다녀요.”또는 “손가락을 자주 빨아요.” 등과 같은 방법으로 유아의 문제를 표현한다. 그러나 보다 바람직한 의사전달 방법은 “공부시간에 평균적으로 네 번 정도 자리에서 일어나 다른 일을 해요.” 또는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한 시간에 평균 3회 정도 되는데 한번에 보통 10분 정도 빨아요.” 등과 같이 전달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행동에 대한 막연한 지적보다는 객관적인 자료의 제공이 우선되어야 한다(최중옥 외, 1998).

 

관찰의 기록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최중옥 외, 1998).

 

① 문제행동을 정의한다.

막연하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되는 행동을 정확하게 정의한다.

 

② 문제행동이 일어날 때 기록한다.

일정한 규칙에 의거하여 행동을 기록하는 것보다는 문제가 되는 행동의 특성에 맞는 기록을 해야 한다. 빈도가 문제가 되는 행동은 빈도의 횟수를 기록해야 하고, 지속시간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문제의 행동이 시작되어서 끝나는 시간까지의 지속시간을 기록해야 한다.

 

③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도한 자극을 기록한다.

무엇이 그러한 행동을 유도했느냐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면 이상한 모양의 안경을 쓰고 온 이유가 무엇인가를 교사는 파악하여야 한다. 다른 친구의 권유에 따랐는지 또는 관심을 끌려고 한 행동인가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그러한 안경을 쓰고 온 것에 대한 친구의 반응도 기록해야 한다.

 

④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도한 환경을 기록한다.

이상한 안경을 쓰게 만드는 환경의 영향은 없는가? 또는 이상한 안경을 쓰고 온 학습환경에 누가 있었는가?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면 그와 같은 행동은 소거되겠는가? 등과 관련하여 행동과 환경의 관계를 규명하도록 노력한다.

 

⑤ 문제행동이 일어난 다음의 행동을 기록한다.

이상한 안경을 계속해서 예를 들면, 그 안경을 쓰고 온 날 다른 친구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만약 관심을 끌려고 한 행동의 결과로 친구들의 관심을 끄는 데 또는 교사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면 그 유아는 다른 행동으로 전이 또는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즉, 모양이 더욱 이상한 안경을 끼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든지 또는 이상한 옷을 입는 행동으로 전이된다. 이와 같은 행동이 일어나면 이 유아는 친구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하였으므로 행동의 강화가 일어나고, 문제가 되는 행동은 지속된다. 그래서 안경을 쓰고 온 다음부터의 행동과 다른 친구의 관심을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하여야 한다.

 

3. 능숙한 관찰자 되기

능숙한 관찰자가 되기 위한 아홉 가지 지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Ruth E. Cook et al., 2008).

 

① 유아의 과제수행방법 관찰

대다수 교사관찰의 일차적인 목적은 교수목적과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유아의 학습 레퍼토리의 강정과 약점을 결정하는 데 있다. 교사는 원인론이나 진단명의 부여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지 않아야 한다. 과제수행을 면밀히 분석하는 데 있어서 교사는 유아들이 특정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에 더하여 유아의 과제 수행과정이나 양식을 관찰한다. 예를 들어 그림의 한 장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도록 요구했을 때 유아가 즉각적으로 대답했는지, 혹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답을 했는지, 유아가 그 장면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동안 세부사항을 기록할 시간을 가졌는지 모양을 따라 그리게 했을 때 유아가 그림을 연구하고 계획하는 것처럼 보이는지, 혹은 주어진 그림을 조금만 참고하고 그리기 시작하는지 등이다.

 

② 유아의 제2언어가 영어일 때의 특별한 문제 고려

관찰자들이 문화적·언어적으로 다양한 유아들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많은 유아들이 발달지체로 간주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유아의 배경과 경험 등 다양한 배경으로부터 유아를 불리하게 하지 않는 편견 없는 사정을 어떻게 촉진할 것인가 하는 델레마로 오랜 시간 어려움을 겪어 왔다. 주의 깊은 관찰에는 유아의 발달, 가족과 사회문화적 맥락과 가치 그리고 비슷한 환경에 있는 다른 유아들의 발달패턴과 비교한 정부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신변자립 기술의 관찰에 있어 몇몇 아시아계 가족은 어린 시기에 있는 유아가 혼자먹기 기술을 촉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③ 사정결과에 대한 환경적 영향의 인식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논의해 왔는데 설비아와 이셀다이크와(2007)는 검사가 어려운 영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진술하였다.

 

“6개월과 18개월 사이에 있는 영아들은 친숙하지 않은 어른들로 인해 고통스럽다. 비록 이들은 양육자에 의해 지켜질 때 낯선 사람에게 보다 잘 반응하지만, 여전히 친숙하지 않은 성인에게는 거부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영유아들은 매우 적극적이고, 부주의하고, 주의가 산만하며, 낯선 상황에서는 자주 일관되지 않게 행동한다. 이들의 언어는 한계가 있고 발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간단한 질문과 요구조차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전통적인 사정양식은 조사자의 질문에 학생이 반응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 많은 영유아들이 검사 불능으로 나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상황적 요인의 영향으로 교사가 유아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게 관찰의 조건을 변화시키도록 준비하고 철저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④ 기능의 상호 연계성 인식

관찰자들은 기능의 상호 연계성을 알고 조화시켜야 한다. 운동기능의 발달에 집중하는 유아들은 그 기간에 다른 유아와의 정상적인 언어적·사회적 상호작용을 나타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운동활동에서 능숙한 유아들은 운동기능의 능숙함으로 보다 커다란 언어적 유창성을 나타낸다.

 

관찰은 오직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서만 발달할 수 있는 복잡하고 결정적인 기능으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에 능숙하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들이 관찰 래퍼토리에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능력을 통합하려는 노력은 필수적이다.

 

✔ 정상적인 행동이라 여겨지는 것들에 대한 깊은 이해

✔ 위험요소들과 위험신호들을 인식하는 기술

✔ 믿을 만한 관찰의 지침을 지키는 능력

✔ 관찰목적에 적합한 관찰기술의 유형을 선택하는 능력

✔ 유아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판단을 위해 수행양식, 동기적 요소, 환경적 변수, 외적 행동의 영향에 대한 인식

✔ 유아에 관한 비밀보장의 존중, 장애명칭 사용의 금지, 유아에 대한 판에박힌 기대를 하는 경향을 막으려는 노력을 통한 전문성의 지속적인 연마

 

⑤ 성공적인 관찰지침

관찰은 유아의 행동을 신중하게 보고 듣는 기능으로 유아들은 다양한 환경에서 하루에 몇 번 혼자 또는 집단으로 관찰될 수 있다. 관찰의 목적이 개별화 프로그램에서 유아의 진보를 사정하는 것이라면 체계적인 기록은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자료 수집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다음의 지침은 교사가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관찰자가 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유아가 수행한 것을 정확하게 관찰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가능하면 관찰한 직후에 관찰의 세부사항들을 기록한다.

✔ 유아의 일과 중 다양한 장면과 시간에 관찰한다.

✔ 관찰계획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 한 번에 한 유아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시작한다.

✔ 관찰하는 것을 알지 못하게 한다.

✔ 항상 비밀을 지킨다.

✔ 실행 가능한 기록체계를 선택한다.

✔ 관찰보고서는 부모와 적절하게 공유한다.

 

⑥ 포트폴리오와 유아에 대한 사용

유아의 경우, 포트폴리오(portfolio)는 체계적인 관찰 비디오 혹은 테이프 녹음, 사진, 그림과 같은 유아 작품의 샘플과 같이 다양한 형식의 기록을 포함한다. 간단히 말해서 폴더, 상자, 서류철 등을 포함하는 포트폴리오는 관찰유형에 시각적인 증거를 포함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아이템들이 배치되는지는 포트폴리오의 목적에 따라 달라지며, 포트폴리오는 모든 시간에서의 개별 발달에 대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교육과정과 적합한 발달기대와 비교될 수 있어야 한다.

 

⑦ 관찰표본의 유형

교사들은 유아를 위해 그들이 가진 목표만큼 많은 목적을 가진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를 관찰해야 한다. 공통적인 관찰유형으로는 사진, 전자기록, 유아 작품의 수집, 활동목록, 일화기록, 알림장, 시간표집법과 사건기록,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 준거지향검사, 규준지향검사 등이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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