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포트폴리오 평가

by ⍣Humpback whale⍣ 2023. 3. 23.
반응형

포트폴리오 평가는 수행평가의 일종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포트폴리오(portfolio)는 오랫동안 미술, 사진, 화가, 예술가 사이에서 자신의 기술과 작품을 보여 주기 위해 널리 사용되었다. 또한 직업을 구하는 많은 사람들도 자신의 수행 정도를 나타내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한다. 자신이 참가한 프로젝트, 작업의 일부 등 능력을 나타내는 포트폴리오는 1950년대에 회계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투자에 대해 목표를 달성했는지 혹은 얼마나 많은 이익을 거두었는지 알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정기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검토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1980년대에 이르러 교육 분야에서 사용되었다. 이는 이 시기에 학교의 질(quality)에 대한 비판과 함께 학교에서의 교수가 적합하지 않고 학생의 성취도는 점차 낮아진다는 비판이 거세지면서 교육평가에서 새로운 평가방법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은 모든 학생에게 형평성을 고려한 새로운 수업방법을 요구했고, 유아의 성별, 인종의 차이를 보다 민감하게 배려하고, 개개인의 차이가 평가에 반영되기를 요구했다. 따라서 학교 개혁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을 포함하는 평가, 새로운 교육과정, 교사의 능력 함양, 교수방법의 새로운 모색 등의 여러 영역에서의 변화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또한 책무성과 연관 지어 포트폴리오는 수행평가의 (교실에서 유아가 실제로 행하는 작품을 통한 평가) 한 형태로 널리 보급되었다.

 

유아의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평가할 목적으로 기록된 자료를 조직하는 것이다. 평가를 위한 도구라기보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포트폴리오에는 유아의 경험과 노력, 발달과정, 성취 정도를 나타내는 개개인의 능력뿐만 아니라 또래와 함께 학습한 정도도 포함한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대안적 평가로 교사 유아, 부모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이며 모든 교육수준에서 사용 가능하다.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학습에 관한 기록을 모아 두기에 적합하다.

 

특정 영역에서의 성취를 나타내는 유아의 작품을 의도적으로 수집하는 것으로써 포트폴리오 선정에는 유아가 참여해야 하며, 선정의 가이드라인인 판단의 규준과 유아 자신에 대한 반영적 생각(reflection)이 포함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유아가 무엇을 배우고, 질문하고, 사고하고, 분석하고, 종합하는지를 기록하여 수집하고, 유아의 또래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기록한다. 즉,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성과, 변화 등을 보여 주기 위해 의도적으로 수집된 학생들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① 포트폴리오 평가는 유아가 경험하는 교실생활의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② 포트폴리오 평가는 교사에게 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해 관찰과 기록을 가능하게 한다.

 

③ 포트폴리오에는 유아가 이해하고, 할 수 있는 다양한 것들(예 : 미술작품, 놀이, 대화내용, 쓰기, 이야기 등)이 포함된다.

 

④ 포트폴리오는 특정 시간에 수집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⑤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많은 자료를 포함하며, 학습결과가 아닌 진행 중인 과정을 보고하고 이는 부모와 공유할 수 있다.

 

⑥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적 수준을 고려하며, 목적에 맞게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⑦ 포트폴리오는 오랜 시간에 걸려 다양한 장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므로 다면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교사는 평가를 통해 그들이 알고자 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유아의 성취 정도를 목표로 하던 기존의 평가와 달리 수행평가는 과정은 평가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을 교사는 이해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은 교수활동과 평가를 통합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또한 유아, 교사, 부모 등에게 유아의 학습에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포르폴리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교수와 학습과정에서 교사들에게 유아발달에 관한 연속이며 다면적 학습과정을 알려 주는데 있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표준화검사와는 달리 변화하는 유아의 능력을 보여준다. 즉, 유아의 전체적인 발달을 양적인 평가가 아닌 질적 평가가 가능하게 한다. 포트폴리오는 유아의 현재 상태와 진보한 상태를 이해 가능하게 하며, 교수활동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고와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제공이 가능하게 한다.

 

■ 포트폴리오 평가의 구성요소

교사는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유아를 평가하려고 할 때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할 것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를 어떻게 조직하여 활용할 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1. 유아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에는 유아 개인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신체의 발달적 특성뿐만 아니라 유아의 작품, 수학, 과학, 쓰기 등 자신의 경험에 대해 쓴 글쓰기 표본, 놀이에 참여한 모습, 작품을 찍어 둔 사진, 유아 혼자 혹은 집단으로 만든 작품, 컴퓨터로 그린 그림 및 글, 교사가 관찰하여 기록한 일화기록, 그리고 부모가 보낸 편지, 부모와 상담한 내용 등이 포함된다.

 

2. 포트폴리오 내용

이전 기관 혹은 이전 교실에서 온 기록, 일화기록, 발달 체크리스트, 시간표집, 평정척도 표준화검사의 결과 등 유아와 관련된 내용은 무엇이든지 포함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제한을 둘 필요는 없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용도, 유아의 특성, 교사의 관심에 따라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유아의 자기반영

포트폴리오 평가의 자료수집에서 중요한 점은 자료수집시 수집자료에 관하여 유아의  생각을 참고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유아 스스로 자신의 작품에 대해 생각해 보며 평가하고, 교사는 그 작품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싶은 이유에 대해 유아와 의논한다. 교사는 다음의 질문을 하여 유아가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자하는 작품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자신의 의견을 물을 수 있다.

 

✔ 이 작품을 만든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겠니?

✔ 그렇게 하기로 왜 결정했니?

✔ 네가 그렇게 할 때 어떤 생각에서 했니?

 

✔ 작품의 이 부분에 대해 선생님께 말해 주겠니?

✔ 이 그림 (구조물, 글, 작품)에서 네가 좋아하는 부분은 어떤 점이니?

✔ 왜 이 작품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싶니?

 

✔ 이 활동을 하면서 무엇을 배웠니?

✔ 이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니?

✔ 작품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했니?

 

4. 선정된 작품을 포함한 이유

포트폴리오에 포함되는 모든 자료에 대해 선정된 이유를 자세히 기록한다. 유아의 작품에는 이름과 날짜를 기록하고, 교사의 성명, 작품과 연관된 영역(바깥놀이터, 극놀이 영역, 쓰기 활동 등), 교사, 혹은 또래와의 협동 여부 등을 상세히 기록한다.

 

또한 각 작품에 대해 다음의 내용을 기록한다.

 

✔ 그 작품을 포함시킨 이유

✔ 작품의 완성과정에서 떠오른 생각이나 느낌

✔ 작품을 이전의 유아의 작품과 연관시켜 비교 설명

 

✔ 작품이 유아의 발달과 학습과 연관지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 작품과정에서 볼 수 있었던 유아의 흥미, 경험에 대한 교사의 관찰

 

예를 들어 유아가 쓴 시가 스스로 생각했는지, 교사의 지시에 따라 했는지, 책 등에서 빌려 쓴 것인지, 왜 특정 주제에 흥미를 보였는지, 시를 쓴 후 몇 번의 수정과정을 거쳤는지, 교사는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 등을 포함한다.

 

유아평가는 교사의 관찰과 일화기록, 유아의 작품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되 체계적으로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일정 기간에 다른 행동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