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포트폴리오
2. 포트폴리오 내용
3. 유아의 자기반영
4. 선정된 작품을 포함한 이유
5.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계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계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단계
위 그림에 나타난 포트폴리오 평가의 각 단계별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1단계: 평가목적 생각하기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여 유아를 평가할 때는 평가목적을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한다. 평가는 관련 자료를 단순히 수집하기보다는 목적을 갖고 수집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은 첫째, 개별적 유아를 평가하는 그 시점에서의 발달 정도를 알고 일정기간의 변화 정도를 앍기 위해서 해야 한다. 둘째, 수업을 계획하고 결정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한다. 평가는 교수와 연관이 깊고 언제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수업을 진행할지를 결정한다. 셋째, 교실에서 어려움을 겪는 유아나 특별히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유아를 판별하기 위해서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학교생활에 관한 관련 자료를 수집한 작품을 근거로 부모 등에게 평가결과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알리기 위해서 평가한다.
② 2단계: 평가시기
매년 학기가 시작하기전에 교사는 이전 기관에서 송부된 기록이나 이전 교실에서 보내온 자료를 살피므로 유아에 대한 평가를 시작할 수 있다. 부모 혹은 이전에 유아를 담당했던 교사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유치원이 시작한 후에 교사는 매일매일의 일상에서, 그리고 정기적으로 유아에 대한 평가한다. 또한 특정 주제의 활동 시작 전과 활동이 끝난 후도 평가에 적절한 시기이다.
교사가 유아에 관해 특별한 관심과 배려를 해야하는 시기에도 평가가 이루어져 유아가 지닌 문제점을 알아내야 한다.
③ 3단계: 자료수집
유아발달은 매우 복잡해서 발달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수집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따라서 주요 발달 영역을 중심으로 수집한다. 예를 들면, 인지, 사회정서, 신체언어, 도덕성 등의 발달 영역을 중심으로 수집한다.
개별적으로 유아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나타내는 특이점이나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서 나타내는 독특한 학습방법에 관하여 평가한다. 유아의 발달, 지식, 태도, 흥미에 나타나는 독특한 패턴을 살핀다.
유아가 지니는 사전 지식, 흥미 영역, 활동 주제에 대한 일 등, 예를 들면 ‘철수는 말은 잘하지만 읽기·쓰기 활동에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다’, ‘영희는 관심은 많으나 과제를 끝내지는 못한다’, ‘언어 영역에서 유아가 쓰기 활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흥미를 나타내지 않는 이유’ 등 구체적으로 살핀다.
프로그램의 참여로 나타나는 결과를 수집한다. 활동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도달하는지, 긍정적 자아개념과 학습에 대한 태도, 소속감, 물체, 사람, 사건, 상황에 대한 관계 이해, 집단생활에 필요한 규칙에 대한 이해, 효율적인 의사소통 및 사고와 학습을 증진시키는 언어사용의 필요성에 관해 이해하는지 등을 살핀다.
④ 4단계: 수집된 자료분석 및 기록
교사는 교실 내에서 유아의 활동에 관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모든 행동을 관찰하고 유아의 행동을 표집하는 방법과 수집한 자료를 일반화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교사는 적합한 표본을 모으기 위해 직접관찰,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형식적 검사, 비형식적 검사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해서 모은 정보를 평가한 후 기록하고 알려야 한다.
수집된 자료의 기록과정은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과정도 유아가 알고 있는 지식, 할 수 있는 기술, 지니는 태도에 관해 알아내는 것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수집은 여러 경로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정보의 근원인 유아, 또래, 부모, 교사 등을 통해 여러가지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수집은 평가과정의 한 단계이다. 교사는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고, 판단해야 한다. 그렇게 평가한 내용은 기록되어야 하며, 수집된 자료해석을 근거로 교수계획을 수립한다. 각 유아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개별화된 교육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⑤ 5단계: 평가 결과 공유와 부모 면담
교사는 부모, 보조 교사, 원장, 미래의 담당교사 등과 공유되어야 한다. 의사교환과 추후 참조를 위해 교사는 기록 관리체계를 사용해야 한다. 개개인의 유아에 관한 축적된 기록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자료를 기록하여 기록부를 보완한다. 편리란 기록 관리 체계를 세워 중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이상적인 보고서는 작성하기 쉽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유치원에서의 유아의 행동과 학습에 대해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읽기 쉽고 명확한 뜻을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작성된 보고서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 평가 결과를 부모와의 면담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가정과 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은 유아의 발달을 위한 상호동반자이며, 포트폴리오는 교사와 부모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가 준비한 객관적인 평가 결과물을 통해 교사와 부모는 유아 발달을 위한 최적의 방법을 함께 논의할 수 있다. 부모는 평가 결과를 통해 자녀가 무엇을 학습했고,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고, 어느 정도 숙달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유아들에 대해 무엇을 하고 있으며, 유아의 발달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자 하는 부모와 면담을 할 때에도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그 외에도 포트폴리오 결과는 동료교사와 행정가에게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년이 바뀌거나 담임교사가 바뀔 경우 새로운 교사가 개별 유아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또한 문제가 있는 영유아의 경우 전문가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을 도울 수 있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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