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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by ⍣Humpback whale⍣ 2023.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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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목록법의 활용

행동목록법은 관찰자가 관심이 있는 특정 행동, 사건, 물품의 존재 유무를 목록에 기록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특정 행동이나 사건 혹은 물품의 출현 유무를 살피기 전에 미리 행동목록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생활용품을 구입하기 위해 쇼핑을 가양 하는 경우 미리 구입하여야 할 물품의 목록을 작성한다. 이러한 물품 작성목록이 행동목록법에서 사용하는 행동목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실에서 교사가 매일 출석부에 적힌 유아의 이름을 순서대로 확인함으로써 출결석을 살필 수 있는데, 이때 출석부를 행동목록으로 볼 수 있다.

 

행동목록법은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에 대한 목록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자료를 참조하여 관련된 내용이 누락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행동목록법은 목록이 준비되면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만을 표시하면 되므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으며 관찰을 위한 특별한 훈련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행동목록법은 목록에 표시된 행동의 유무만을 알 수 있어 특정 행동의 출현횟수 혹은 행동의 원인, 빈도 등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다.

 

또한 특정 행동과 관련된 목록에 포함하여야 할 내용을 빠짐없이 작성하기가 쉽지 않다.

 

행동목록법을 사용할 때 관찰자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홍순정 외, 2010).

 

① 관찰 시 관찰자는 관찰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정보(관찰 대상, 아동 연령, 성별, 관찰일시, 관찰장소, 관찰자명 등)를 기록한다.

 

② 관찰자는 충분한 관찰시간을 가진 후 관찰지에 특정 행동의 출현 유무를 기록한다.

 

③ 관찰시간 내에 관찰하지 못한 항목에 대해서는 ‘관찰 못함’ 이라는 항목에 표시한다.

 

행동목록법은 교사가 교육과정과 지도방안을 계획하기 위해 영유아가 가지고 있는 어떤 기술이나 그들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발달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Gullo, 1994). 구체적으로 행동목록에는 다양한 묘사적 특성들이 포함될 수 있는데, 행동특성에 대한 기술, 특별한 발달적 특성, 사회적·정서적 행동, 흥미, 특별한 학문적 기술, 특별한 지식 혹은 개념들이 포함될 수 있다(Gryan, 1986).

 

행동목록법은 교사가 영유아의 행동발생 여부를 매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기록할 수 있고 행동발달의 단계 및 영유아 개인의 단계적인 발달상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점을 지닌 도구이며, 많은 행동을 관찰할 때에 가장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행동목록법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이기숙, 2000).

 

첫째, 프로그램 활동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둘째, 교사는 영유아를 위한 다음 단계의 활동을 결정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셋째, 조직적인 점검을 함으로써 각 영유아의 발달과정이 누적되어 교수-학습과정의 계획과 평가에 사용될 수 있다.

 

행동목록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미 연구되어 나와 있는 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고, 교사 자신이 문헌을 참고로 만들 수도 있다. 행동목록법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행동의 형태를 쉽게 분류하고 파악할 수 있으나 항목에 없는 각 영융아 행동의 중요한 부분을 빠뜨릴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 이론적 문헌을 참고로 하여 작성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행동목록법 기록지 작성의 예

■ 평정척도법의 활용

평정척도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현상에 대해 출현 유무뿐만 아니라 행동의 특성 정도 혹은 출현빈도의 정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평정 전에 모든 항목을 읽고 유아의 전반적인 인상으로 표시하지 않고 기술된 항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평정하도록 한다. 평정척도를 활용할 때 관찰자는 관찰하지 못한 문항에 대해서는 관찰하지 못함이라는 칸에 표시를 하도록 한다. 관찰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찰기간을 연장하거나 이를 추후 검토한다.

 

평정의 간격은 일정하며 똑같은 간격의 단위, 점수, 숫자 등이 사용된다. 예를들면 3점이나 5점 평정척도가 사용될 수 있다.

 

평가방법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은 평가가 매우 주관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화기록과 행동목록이 직접 관찰이라면 평정척도는 간접 관찰의 양식이다. 왜냐하면 평정척도는 문항 기록 이전에 교사의 판단을 먼저 요구하기 때문이다. 평정척도는 좀 더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측정의 사실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른 관찰 형식과 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이기숙, 2008).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특정 행동을 평정하려고 할 때 관찰자는 첫째, 우선 관심있는 주제를 정하고, 둘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관련 자료를 살펴서 조사하여야 하며, 셋째, 문항에 사용할 개념을 분명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넷째, 관찰지를 만들 때는 기술평정, 숫자평정, 카테고리 평정 등을 고려하고, 다섯째, 만들어진 관찰지를 사용하여 예비관찰 후 수정한다.

 

평정척도는 제시된 항목에 대해 관찰자가 특성 정도를 평정하므로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 평정척도를 사용할 때 유의하여야 할 오류에는 중심화의 오류, 논리의 오류, 후광효과 오류, 근접의 오류 등이 있다.

 

중심화의 오류는 관찰자가 평정할 때 애매하거나 판단하기 어려우면 척도의 중앙에 위치한 항목에 표시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논리오류는 문항의 내용이 비슷하다고 판단한 경우 각각의 문항에 기술된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정하지 않고 유사하게 평정하려는 경향이다. 후광효과는 오류는 관찰대상자에 대한 인상이나 이전의 판단이 평정하려는 문항의 평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근접오류는 문항들의 위치가 시각적으로 인접하게 배열되어 있는 경우 관찰자는 인접 문항의 평정을 유사하게 하려는 데서 나타나는 오류이다. 따라서 관찰자는 평정척도를 사용하여 관찰을 하는 경우 위에 제시된 오류를 범하지 않고 각 문항을 객관적으로 평정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평정턱도의 유형에는 도식평정, 숫자평정, 그리고 카테고리평정 등이 있다.

 

도식평정은 특정 행동의 특성 정도를 수평선상에 기술된 내용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평정 정도가 시각적으로 제시되어 쉽게 평정할 수 있다. 이때 수평선에 제시되는 정도를 표시한 간격을 동일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각 간격을 나타내는 선뿐 아니라 숫자 혹은 행동의 특성 정도를 나타내는 선뿐 아니라 숫자 혹은 행동의 특성 정도를 나타내는 말(전혀 그렇지 않다, 별로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대체로 그렇다, 항상 그렇다)을 기술한다.

 

1. 도식평정의 예

 

유아는 교실 내의 교구를 또래와 함께 사용할 줄 아는가?

2. 숫자평정

숫자평정에서는 평정의 정도를 1~3점, 1~5점, 혹은 1~7점 등으로 숫자로 표시한다. 숫자평정의 경우 단극평정척도와 양극평정척도로 구분할 수 있다. 단극평정척도는 숫자의 크기가 한 방향을 향해 점차 커지거나 혹은 작아지는 경우이다. 양극평정척도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숫자를 양방향(예: -2, -1, 0, 1, 2)으로 제시한다.

 

단극평정척도의 예

양극평정척도의 예

3. 카테고리평정

카테고리평정은 평정하고자 하는 항목의 내용 정도를 기술하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유아의 글자에 대한 관심을 관찰하고자 하는 경우 아래의 예시와 같이 유아의 글자에 대한 관심 정도를 ‘① 글자에 대하여 관심이 없다. ② 주변의 글자에 호기심을 나타낸다. ③ 주변의 새로운 글자에 대해 질문한다. ④ 스스로 동화책을 읽으려고 시도한다.’ 라는 네 가지 카테고리(Category)로 나누어 평정하는 방법이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홍순정·최석란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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