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merson, Leigh의 상상·환상 중심 동작교수법의 기본개념
Emerson과 Leigh(1979)는 환상과 상상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 Langer와 Bettelheim의 주장과, 무용과 신체동작이 환상과 상상의 원초적인 표현이므로 환상과 상상을 확장시키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견해를 근거로 하여 상상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그들은 인간의 내적 욕구 충족과 정서 순화 및 함양을 강조하기 위해 동작교육 프로그램에서 ‘춤’을 매개체로 환상과 상상력 개발을 주목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Emerson, Leigh의 상상·환상 중심 동작교수법의 교육내용
Emerson과 Leigh는 무용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중요한 요소를 표현((expression), 확장(expansion), 상상(imagination), 그리고 창작(creation)의 네 가지로 보고, 무용교육의 단계를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1. 동작을 표현의 도구로 경험하는 단계
유아는 동작을 이용하여 자신을 표현한다. 그러나 유아 초기에는 아직 통제가 잘되지 않으므로 자기의 주변환경 속에 있는 공간들을 탐색하며, 그 동작은 주로 개별적인 활동이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유아에게 가능한 한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안전하게 탐색하면 그들이 신체적·지적 능력에 도전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다. 유아에게는 넘어갈 수 있는 공간, 밑으로 기어다닐 수 있는 공간, 부드럽고 딱딱한 공간, 넓고 좁은 공간 등 유아가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공간을 지시한다.
2. 동작을 확장의 도구로 사용하는 단계
어느 정도 자기신체에 대한 통제가 가능해지고 자기신체가 타인과 다르다는 것을 배우게 되면 확장으로서의 동작단계로 이행한다. 이때 교사의 역할은 유아에게 자아개념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주로 유아에게 자신의 신체가 다른 사람과 어떻게 다르며, 무엇을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초점을 두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가능성을 소개하면서 개념발달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어휘들을 소개한다. 예를 들면 “저기 봐, 창수가 방바닥을 기고 있네. 선반에 손이 닿게 하려고 팔을 뻗치고 있어.”, “아무도 움직이지 않고 있으니까 우리는 모두 정지한거야.”와 같이 유아에게 여러 가지 개념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념 확장을 도와주어야 한다.
3. 동작을 상상의 도구로 사용하는 단계
유아가 단순한 문제해결을 수행할 수 있을 때가 되면 단순히 “나는 누구인가?”라는 문제보다 “나는 무엇이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상상을 하게 된다. 공포감과 같은 여러 가지 감정을 자신이 적응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화시키면서 감정들을 추상화해 나간다. 이때 교사는 탐색해야 할 가능성들을 끊임없이 창조해 줌으로써 교사 역시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내가 닿을 수 있는 만큼 더 높이 움직여 보아라.“, ”의자 밑으로 지나갈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없을까?“, ”헝겊인형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 다오.“ 등으로 상상을 자극해야 한다.
4. 동작을 이용한 창작의 단계
유아는 성숙해 가면서 외부세계에 대해 끊임없이 탐색하지만, 더욱 성숙해지면 자기 주위의 공간에는 자신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뜻하는 대로 항상 공간을 탐색할 수만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와 공간, 그 밖에 여러 가지 환경요소들을 이용하여 동작을 창조해 낸다. 만일 유아가 그 ’가능성‘에 대한 분명한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유아는 이른바 Langer가 말한 예술형태의 창조된 생활로 연결된다. 이때부터 교사의 역할은 새로운 상상적 상황을 제공하고 확장하기 위한 여러 가지 새로운 가능성들을 소개하는 것이다. 특히 음악을 이용하여 창의적 표현을 자극할 수도 있고, 또 시각적 효과를 내는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하겠다. 그리고 동화의 이야기들도 동작으로 꾸며 내는 좋은 이야기자료가 될 것이며, 이야기에서 들었던 개념을 실제 동작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그 개념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할 수도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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