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allahue의 개념적 동작교수법

by ⍣Humpback whale⍣ 2022. 12. 19.
반응형

동작교육의 접근방법 중에서 Laban의 영향을 받아 동작의 기본요소를 중심으로 상상력 없이 기본동작과 신체능력을 탐색하고 실험해 보게 하는 교육방법으로서 Gallahue의 개념적 교수법을 소개한다.

 

■ Gallahue 개념적 동작교수법의 기본개념

1. Callahue 개념적 동작교수법의 기본전제

1) 유아의 동작능력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유아의 동작능력은 ‘인간동작의 기본유형’ (안정·이동·조작)에서 일정한 단계(반사적 행동→초보적 동작능력→기본적 동작형태→일반적 동작능력→특수동작, 전문화된 동작 기술)를 거치며 발달한다.

 

2) 유아의 동작능력은 체육교육에 참여하여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은 다양한 ‘체육교육내용’(체조, 게임과 스포츠, 리듬활동, 수중운동 등)에 참여함으로써 성취할 수 있다.

 

3) 유아의 동작능력은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해 발달한다.

다양한 교수방법(비지시적·지시적 방법)으로 적절한 ‘학습경험을 계열화’(탐색→발견→조합→선택→경쟁적 수행)하여 동작능력의 적절한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교육에서 책무성이 강조되기 시작하던 1960년대와 1970년대에 Gallahue(1975)는 동작과 학습을 위한 개념적 모델을 개발하여 균형 있는 운동발달과 동작교육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체육교육에서는 어떻게 동작하는 것을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대안을 제공하였다. Gallahue의 개념적 모델에는 크게 동작을 위한 학습과 동작을 통한 학습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먼저 동작을 위한 학습에서는 유아의 동작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종래의 기능 중심 체육교육에서 벗어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세 가지 기본동작과 일반동작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하는 개별적 체육교육과정의 개념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Gallahue의 개념적 접근은 이 세 가지 기본유형을 체육교육의 주요 교육내용을 통하여 더욱 세련된 동작수준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교육방법이다.

Gallahue의 개념적 동작교수법의 모델

■ Gallahue 개념적 동작교수법의 교육내용

Gallahue 모델에서는 체육의 주요 교육내용을 네 가지로 보고, 이 네가지 활동, 즉 게임과 스포츠, 리듬활동, 체조 또는 수중운동 등을 각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안정성, 운동성, 조작적 능력 발달의 매개체로 본다. 교사는 이 목표를 간과해서는 안 되며, 이 개념적 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에서의 모든 활동은 어떤 특정한 동작능력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유아에게는 재미있어야 하며, 교사에게는 움직이는 것을 배우고, 움직임을 통하여 배우는 것이 목적이어야 한다(Gallahue, et al., 1975). 학습의 동기로서 ‘재미’는 잘된 교육 프로그램의 산물이자 중요한 목표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지나치게 과장되어 교사의 목표 또한 ‘재미’에 두게 된다면, 체육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오락시간으로 전락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동작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체육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 내용은 단순한 것에 복잡한 것으로 옮겨 가도록 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체육교육의 내용은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으나, 유아는 자신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순서적으로 계열화해서 경험한다는 것을 교사는 명심해야 한다. 즉 능력의 습득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그리고 발달의 원칙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된다는 원리에 기초하여 Gallahue는 동작의 학습을 ① 탐색(exploration), ② 발견(discovery), ③ 조합(combination), ④ 선택(selection), ⑤ 경쟁적 수행(competitive performance), ⑥ 개별화(indicidualization)의 여섯 단계로 계열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여섯 단계를 참고로 새로운 안정, 이동적·조작적 기능을 학습하는 데 게임, 리듬활동, 체조 또는 수중활동 등과 같은 학습경험을 이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1) 먼저 각 활동에 포함된 동작을 각각 분리해서 탐색한다.

 

(2) 다른 사람의 수행이나 그림·영화·책 등을 보면서 간접적으로 이 동작들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는 방법과 수단을 발견한다.

 

(3) 분리된 동작들을 조합하고 이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한다.

 

(4) 이 조합된 방법들 가운데에서 게임이나 비형식적인 경쟁을 통하여 가장 좋은 방법을 선택한다.

 

(5) 선택된 동작을 더욱 고도의 세련된 기술로 다듬어 형식적인 경쟁, 발표 또는 오락시간을 통해서 수행한다.

 

(6) 동작이 완전히 숙달되도록 집중적인 반복연습을 통해 개별화가 이루어지게 한다.

 

이와 같이 6단계 경험의 순서화는 유아와 청소년, 성인 모두에게 적용되지만 유아나 저학년 유아는 동작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탐색, 발견, 조합의 경험을 주로 이용하고, 가능한 한 선택과 경쟁적 수행을 지양한다.

 

특히 이 모델을 유아기나 초등학교 저학년 유아기에 적용해 보면, 발달단계는 기본적 동작유형에서는 세 가지 유형(안정·이동·조작)에 속하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동작기능을 발달시키고 정교화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각각을 지시적·비지시적 교수방법에 의해 게임, 리듬활동, 체조활동 등을 이용하여 탐색하고 발견하며 조합하는 수준의 학습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