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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기본개념

by ⍣Humpback whale⍣ 202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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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개념

1980년대를 기점으로 유아의 발달과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이루어진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이 유아의 인지적·사회적 발달등 전인발달을 도모하고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협동학습방법을 향상시키는 적절한 방법을 지지하고 있다. 특히 프로젝트 접근법을 제안한 Katz와 Chard(1989; pp. 9~10)dp 의하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교육목표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기능·성향·느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 그들은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을 통해 ‘유아교육내용 선정과 교수·학습방법’을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최근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실제 적용방법이 교사교육 워크숍을 통해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에 바탕을 둔 현장적용사례가 발표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여 교사들이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종류의 교사지침서와 현장적용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을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해 본 사례로는 최소자(1993)의 ‘자동차’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들의 어휘력, 표현력, 문제해결력의 향상, 학습활동에 몰입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을 보고한 연구가 있다. 또 지옥정(1996)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 연구는 유아들의 어휘력, 학습능력, 성취동기와 지적 호기심의 증진, 자신감과 문제해결력의 증진에 효과적임을 밝히고 있다. 그 외에도 지옥정(1996)의 ‘아기’ 프로젝트와 강남교육청(1997)의 프로젝트 적용 사례집에 포함되어 있는 ‘검도’, ‘뗏목’, 그 외에 전인옥(1999)의 ‘동물의 행진’ 등 다양한 프로젝트는 유아교육현장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2.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교육철학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이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프로젝트’가 무엇인가 하는 프로젝트의 본질에 대하여 ‘온 마음을 다하는 유목적적 활동’이라고도 하고,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가 특정주제에 대해서 깊이 있게 행하는 연구’라고도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통합교육에는 몇 가지 주요한 교육철학이 담겨 있다. 먼저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으로 유아의 지적·정신적 능력을 기르는 것은 물론이고, 실생활 경험과 밀접한 연계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이나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천교육을 강조한다. 또 교육과 정의 균형과 공동체 정신, 현실상황에 대처하는 적극적 도전의식을 갖게 하는 교육철학을 강조한다.

 

1)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생활과 분리되지 않은 교육을 강조한다. 즉 “학교가 곧 생활이다.”라고 하는 관점을 통해서 유아들이 학교를 노력하고 몰두하는 공간으로 인식하도록 생활경험을 중시하고, 유아생활의 시간과 공간적인 경험의 연계성을 강조한다.

 

2) 전인발달

통합교육의 영역은 유아 발달영역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전인발달을 도모하며 유아의 지적·정신적 능력을 개발한다.

 

3) 유아와 교사의 조화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유아와 교사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교육이 진행된다. 즉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을 구성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가 계획과 준비, 기록과 평가를 하면서 유아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조정하면서 진행하는데, 이때 교사와 유아가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주도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활동의 진행에서 모든 교육과정을 프로젝트로 구성할 수도 있고, 종일제 프로그램의 오후 활동이나 흥미영역의 한 부분만을 구성하여 교육과정 진행에서도 운영의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4)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이다. 왜냐하면 유아들이 같은 주제를 놓고 서로 질문을 하고 의문점도 가져 보고, 또 문제를 협의하고 협동하여 해결해 나가는 모습이 마치 한 목표를 향해 공동으로 이어달리기를 하는 모습과도 같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문제해결과정에서 또래를 도와주고 격려하면서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게 해 준다.

 

5) 현실대처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바로 현실상황에 적극 대처하는 교육이다. 실제 유아교육현장을 살펴보면 교육적 상황과 여건이 각기 다르다. 학습자료가 부족할 수도 있고, 너무 많은 유아를 담당해야 할 경우도 있지만, 교사는 이러한 어려운 교육적 상황을 도전으로 받아들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창의성을 가지도록 도와주는 교육을 실현한다.

 

예를 들면, 경제적 어려움을 통해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유아교육현장의 사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섯 가지 교육철학에 기초를 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을 간략히 요약하면, ‘관계에 기초를 둔 교육’, 또는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교육’이라는 교육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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