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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목표

by ⍣Humpback whale⍣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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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목표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목표는 유아에게 새로운 지식을 얻게 하고, 사회적인 의사소통능력, 신체운동능력, 그리고 유아의 전인발달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켜 주며, 탐색에 몰입하면서 노력을 통해 숙련과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을 기르게 하고, 집단에의 소속감과 공동체 의식과 같은 감정과 정서를 느끼도록 하는 데 있다.

 

(1) 유아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얻게 함으로써 인지능력과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지적·사회적 의사소통이나 음악과 신체운동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과 기능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음악적 개념, 그리고 신체와 동작의 능력이 현저히 발달되도록 한다.

 

(3) 노력과 숙련과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을 길러 주는 데 목표가 있다. 유아들은 지속적으로 탐색에 몰입하고 질문과 실험적인 접근을 통해서 과제에 대한 지적인 호기심을 지속시키면서 지구력을 기르는데, 이는 곧 사회성과 창의력·표현력 등을 발달시킨다.

 

(4) 집단에의 소속감, 안정감, 자신감, 성취감 등의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 유대감을 통해서 유아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풍부한 정서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목표는 전인발달을 추구하는 유아교육의 목표와 유사하지만 확연히 다른 점이 있다.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활동은 지식과 기술, 성향과 감정을 습득하게 해 주면서 유아교육에서 목표로 하는 인지, 언어, 음악적 개념, 신체와 동작능력, 사회성, 창의력과 표현력, 정서, 긍정적인 자아개념 등 균형 있고 조화로운 유아의 전인발달이 이루어지게 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유아교육현장에서 단원주제별 활동은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각 영역활동으로 분산된 목표를 가지고 있는 반면에,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활동은 단원별 주제활동과는 반대로 분산된 발달영역의 목표를 프로젝트 주제를 구심점으로 하여 다시 통합함으로써 영역활동 간의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는 데 교육목표상의 큰 차이점이 있다.

 

■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를 통합 통합교육의 단계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크게 도입-전개-종결의 세 단계로 나뉘는데, 흔히 시작-진행-마무리의 세 단계로 말하기도 한다. 각 단계별 활동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프로젝트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진행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1. 제1단계: 도입단계

사전준비단계로서 주제선정, 경험 나누기, 생각 모으기, 공동주제망 구성하기, 질문목록 작성하기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먼저 주제를 선정할 때는 유아에게 친숙한 주제인지, 또한 주제의 내용이 유아에게 의미가 있고 지속적으로 흥미를 줄 수 있는지의 여부를 고려하여야 한다. 그래야 프로젝트 활동이 더욱 깊이 있는 탐구와 표현활동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주제내용이 발달영역 간의 통합이 가능한지, 유아가 배울 학습내용이 풍부한 주제인지, 유아교육기관에서 탐구가 가능한 주제인지도 세심하게 살펴보고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주제가 선정되면 교사는 먼저 자신의 상상망을 갖고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예비 주제망을 구성한다. 교사의 예비 주제망은 대체로 교사 혼자 구성하기보다는 교사회의를 통해서 함께 협의하여 구성한다. 그리고 난 다음 교사의 예비 주제망을 토대로 유아들이 선정할 주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경험 나누기’와 ‘생각 모으기(brainstorming)’를 한다. 교사와 유아 간의 협의와 대화를 통해서 주제를 유목화하고 공동주제망을 구성한다. 이러한 과정 후에는 질문목록을 작성함으로써 시작과 도입의 단계를 마치고 제2단계인 전개단계로 진행한다.

 

2. 제2단계: 전개단계

전개단계에서는 견학과 현장조사, 실험 등의 탐색활동과 다양한 표상활동을 한다. 전개와 진행단계에서 교사의 주된 관심은 유아들이 새로운 직접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필요한 자원들을 수집하는 일이다.

 

먼저 프로젝트의 주제를 전개하려면 소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흔히 교사들이 1단계까지 쉽게 진행하다가도 막상 프로젝트의 전개단계에 와서는 막연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 이유는 진행 가능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합하여 전개하기보다 프로젝트 활동을 산만하게 확대하고 분산하여 전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전개활동의 주제범위를 줄이고 유아들이 관심 있어 하는 질문목록에서 소주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에는 문제해결을 모색하기 위해서 유아들에게 나름대로 예상되는 답을 생각해 보게 하거나 이를 위한 현장견학과 전문가 초청을 계획한다. 다양한 조사와 탐구활동은 유아들이 새로운 지식과 개념을 획득하는 데 중요한 열쇠 역할을 하며, 유아들이 전개단계에서 깊이 있는 탐구와 표현활동의 결과를 토의하고 다양한 표상활동을 벌임으로써 프로젝트의 소주제는 더욱 확산되고 전이된다.

 

이와 같이 전개단계에서 현장조사와 실험 등의 탐색활동을 하다 보면 수집하는 자료가 많아지고, 유아들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각자의 경험이 반영된 다양한 표상활동을 한다. 유아들의 다양한 표상활동은 현재 유아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논리적으로 한 단계 위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

 

표상활동 중에서 먼저 수량적 정보를 표상화하는 방법에는 꽃의 줄기와 꽃잎·뿌리·잎사귀 등을 하나하나 분석해 놓고 전체의 온전한 꽃의 형태를 그려 줌으로써 부분과 전체의 차이를 살펴보는 방법, 또는 토끼와 고양이의 포유동물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벤다이어그램을 통해 도식화함으로써 비교의 개념을 나타내는 방법이 있다. 이 밖에도 자동차 바퀴의 수를 세어 숫자로 나타내거나 친구들의 머리색을 원그래프로 표현하는 방법, 막대그래프를 그리는 방법이나 순서를 서열화하거나 밤과 낮을 나타낸 이분법 등 모든 기초자료를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유아들이 현장견학과 다양한 탐색 및 조사활동을 하다 보면 수량화할 수 없는 정보도 생기게 된다. 즉 물건들의 재료나 용도, 기능, 사람들의 역할이나 일의 수행과정 등과 같은 사회 및 과학적 정보를 표상화하게 된다. 이와 같은 사회 및 과학적 정보를 표상화하는 방법으로는 유아들이 이해하는 대로 쉽게 전환시킨 개념도, 지도, 단면도, 악기 연주 순서도, 흐름표(flow chart)와 매트릭스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외에도 내 몸의 성장과정을 시간별로 나타낸 연대표, 개구리의 성장과정을 나타낸 생명주기도, 관계를 나타낸 연결망 등으로 표상화하기도 한다.

 

3. 제3단계: 종결단계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마지막 단계는 종결단계이다. 이 단계는 프로젝트 활동을 마무리하기 위한 부분으로서, 종결행사 및 발표, 전시, 그리고 극화활동 등이 포함된다. 발표회와 전시회 행사를 위해서는 다른 학급의 유아들이라든지 원장선생님, 학부모 및 기타 관심 있는 사람들이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로젝트 활동의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행 중에 만들어진 결과물들, 다시 말하면 공동주제망이나 그와 관련된 질문목록, 그림, 도표, 관찰보고서, 동시와 같은 글쓰기, 다양한 조형물, 프로젝트 활동과정 사진 등이 모두 전시회와 발표회의 자료가 된다. 이 중 총체적인 평가를 통해서 자료를 선택하고 전시회나 극화활동으로 옮기기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종결단계이다.

 

극화활동의 준비는 전시회의 초대와 안내에 따른 준비를 말하며, 이러한 종결 행사를 통해서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결과를 공유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해 유아들은 자신들이 성취한 많은 결과에 대하여 실제적인 수행평가를 하면서 성취감과 보람과 같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새로운 프로젝트 주제에 대한 도전을 꿈꾸게 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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