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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sour, Cohen, Lindel의 음률 중심 동작교수법

by ⍣Humpback whale⍣ 2022.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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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wn의 리듬 중심 동작교수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Monsour, Cohen과 Lindel(1966)은 동작교육 중에서 음률적 동작을 강조하면서 창의적인 음률교육방법을 4단계로 제시하였다.

 

1. 제1단계: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1) 동요를 읽어 주고 그 동요에 맞추어 움직이게 한다. 또는 노래를 들려주고 그 리듬이나 노랫말에 따라 몸을 움직이게 한다.

 

2) 모양이나 크기가 반대되는 것을 보여 주고 유아에게 그 사물의 형태를 몸의 움직임으로 묘사하게 한다. 디자인이나 그림을 보고도 해 보게 한다.

 

3) 음악을 들려주고(느낌이나 질이 다른 음악) 유아에게 즉흥적으로 움직여 보게 한다.

 

4) 일정한 박자로 북을 치고 연주할 때 그 박자에 맞추어 손뼉으로 리듬형태를 바꾸어 보게 한다.

 

5) 문장이나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것에 맞추어 보거나 악기로 장면을 묘사하게 해 본다.

 

2. 제2단계: 이미 알려진 지식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1) 스타카토(staccato) 음악을 들려주고 즉흥적으로 몸으로 표현해 보고 반대의 동작을 해 보도록 함으로써 스타카토의 성격을 분명하게 알도록 한다.

 

2) 걷게 하고 규칙적인 박자와 불규칙적인 박자를 들려준다.

 

3) “해변가 벤치에 앉아 있는데 얼굴에 파리가 날아든다. 이를 쫓았더니 이번에는 벤치로 날아든다.”와 같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묘사하게 한 후, 이것으로 ABA 형태의 동작에 대해 토론한다. ABA 형태의 동작이란 한 가지 주제의 동작(A) 후에 다른 주제의 동작(B), 그리고 다시 처음의 동작(A)을 반복하는 것이다.

 

4) 행진곡을 들려주고 박자를 알아내도록 하며, 박자가 달라지면 어떤 효과가 나는지를 알게 한다.

 

3. 제3단계: 주어진 기본요소를 수행하거나 변화시켜 보게 한다.

1) 먼저 비전위동작을 가르쳐 주고 몇 번 반복시킨 다음, 그것을 매번 다른 방식으로 바꾸게 한다.

 

2) 우리에게 친숙한 노래를 부르고(봄나들이) 박자를 바꾸어 본다든지 박절(meter, beats), 속도(tempo), 악센트 등을 바꾸게 한다.

 

4. 제4단계: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요구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다

1) 동작의 질에 대해 토론하고 보여 주며, 여러 가지 소리나 리듬에 맞추어 서로 다른 동작을 하게 한다.

 

2) 간단한 주제음을 들려주고 유아에게 이 주제음의 박자에 맞는 음악을 작곡하게 한다.

 

3) 몇 가지 설명적 단어를 주고 그 단어에 맞는 동작을 참조하게 한 다음 소리를 붙여 보게 한다.

 

4) 어떤 간단한 주제동작(A)과 전혀 다른 두 개의 주제동작(B, C)을 만들어 A-B-A-C-A순의 연속적인 형태를 만들어 본다.

 

Monsour, Cohen과 Lindel(1966)은 이상의 단계를 거치면서 창의적인 동작을 훈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창의적인 동작을 자극하기 위하여 적절한 음악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수줍어하는 유아를 격려하는 방안으로 가면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그 밖에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독창적인 표현의 동기가 되도록 돕거나 그 표현의 효과를 확장시켜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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