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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later 기본·응용 통합교수법의 개념과 영역
최근에 이르러 유아체육교육과 유아무용교육에서 특히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에서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두 가지 이상의 접근방법을 절충하여 통합하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에서 통합적 접근방법으로 Slater의 기본동작과 응용동작의 통합적 교수법과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활동교수법, 그리고 국악을 통한 음악동작 통합교수법을 살펴본다.
유아동작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의 하나로 Slater의 통합적 교수법은 동작의 기초영역(기본요소와 기본동작)과 응용영역(신체표현활동, 게임활동, 체조활동)을 통합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교사와 유아 모두 활동의 주도성을 갖는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실시하는 동작교수방법이다. 따라서 이 교수법에서는 교사와 유아가 상호주도적으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유아들이 기본동작 및 동작의 기본요소를 경험하게 되며, 이를 토대로 하여 창의적 표현동작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된다. 이러한 통합적 접근방법은 교사가 유아에게 시범을 보이고 일방적으로 교사가 제시하는 동작을 따라 하도록 하는 방법, 또는 교사가 이야기하는 내용을 그대로 동작으로 옮겨 보는 교수방법인 전통적 동작교수방법과는 대조를 이루는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Gabbard(1988)는 동작을 위한 교육내용의 범위를 동작의 기초영역과 응용영역으로 다시 나누고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제시하였다.
1. 동작교육 내용의 범위
1) 동작의 기초영역
동작의 기초영역은 동작의 기본요소에 대한 인식과 기본동작기술로 나눌 수 있다. Laban(1948)은 공간, 힘 또는 무게, 시간, 흐름을 이용한 효율적인 신체운동을 주창하고, 동작에 대한 여러 가지 기본개념, 동작의 탐색, 다양한 기구의 사용, 창의적인 지도, 자유로운 수업분위기 등을 중시하였다. 대부분의 동작교육자들은 인간동작을 분석할 때 Laban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신체, 노력, 공간, 관계 등을 동작의 기본요소로 보고 있다. 이러한 동작의 기본요소를 Slater(1993)는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하였다.
2) 동작의 응용영역
동작의 응용영역은 신체표현활동, 게임활동, 체조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Graham, Holt-Hale & Parker, 1993; Callahue, 1993). 이 중 신체표현활동은 창의적 표현활동, 창작율동, 모방율동(시범율동)으로 나눌 수 있다, 창의적 표현활동이란 유아가 음악과 교사의 창의적 발문을 들으면서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움직임을 말한다(이기숙, 1994).
창의적 표현활동은 특히 유아기에 적합한 동작활동으로서, 각각의 유아는 교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움직임과 춤을 발견하는 활동이다(Stinson, 1988). 유아들의 춤은 내용구성에 따라 리듬이 있는 춤(리듬동작)과 창의적 춤(창작무용)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리듬동작보다 창의적 표현활동이 주된 관심사이면 동작활동은 표현성과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이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하여 유아의 창의적 동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무엇’이 되어 보는 동일시와 여러 가지 이야기 줄거리가 있는 내용을 극적으로 구성하는 극화를 동작활동에 적용해야 한다. 유아의 창의적 표현동작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가 흥미를 가지는 동작활동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유아 스스로 다양한 동작을 탐색해 보고, 자기의 동작을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를 활용하여 언어화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야 한다.
2. 동작교육의 단계적 절차
Slater(1993)는 동작의 기초영역과 응용영역을 통합하여 교사-유아 상호주도적 동작교수모형을 제안하였다. Slater의 모형은 4단계, 즉 도입, 움직임 익히기, 창의적 표현, 평가단계로 활동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Slater의 통합적 동작교수방법은 동작활동 구성에서 교사가 동작의 기본요소 중에서 동작의 주요개념을 결정하고, 생활주제와 통합하여 동작활동을 선정하며, 동작활동의 전개방법인 4단계를 따라 도입, 움직임 익히기, 표현, 평가의 4단계로 실시한다. 각 단계의 동작교수방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도입단계
기본동작을 중심으로 활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동을 하되, 유아들의 상태를 고려하여 활동을 전개한다.
2) 움직임 익히기 단계
다양한 동작의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실행해 보기 위해 선택한 동작의 기본요소를 중심으로 전개하되, 소요시간은 10~15분 내외로 한다(시범동작)
3) 창의적 표현단계
적절한 교재교구(동시, 동화, 다양한 소품)를 활용하여 탐색하고 경험한 다양한 동작을 표현에 적극 활용하는 단계로서, 동작 속에 감정이나 전달내용을 포함하되, 소요시간은 8~10분 내외로 한다.
4) 평가단계
창의적 표현을 중심으로 동작주제의 표현과 적용에 대하여 유아 자신이 3~5분 정도의 시간 동안 평가를 내리는 단계로서,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창의적 신체표현을 회상할 수 있도록 언어적 상호작용을 한다.
■ Slater 기본·응용 통합교수법의 교수원리
Slater의 통합적 교수법은 단계별로 다음의 네 가지 교수원리를 적용한다.
1. 도입단계
유아에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게 하고, 유아의 반응을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고 격려한다.
2. 움직임 익히기 단계
유아의 발견적 태도를 강조하여 유아 스스로 동작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단계적으로 갖도록 교사는 안내자와 촉진자 역할을 한다.
3. 창의적 표현단계
유아가 동작표현활동을 적극적으로 일반화하고 표현된 동작을 언어화하도록 교사는 적절한 자극을 제공한다.
4. 평가단계
교사와 유아는 동작의 네 가지 기본요소인 신체·공간·무게·관계를 균형 있게 동작활동에 적용하였는지, 동작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였는지를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평가한다.
김은심(1994)은 유아동작교육의 내용으로 기초영역(동작의 기본요소와 기본동작)과 동작의 응용영역(신체표현, 게임, 체조)의 두 측면을 모두 강조하여 통합하고, 동작교수방법으로 교사와 유아가 상호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하는 안내-발견적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한 통합적 동작교수방법을 제시하였다.
김은심(1994)의 통합적 동작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은 풍선, 거인, 나비, 줄인형, 깜짝상자, 장난감 병정, 개구리, 풀쐐기, 개미, 달팽이, 거미와 거미집, 무지개, 비누방울, 팽이, 바퀴 등이었고,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 회의 활동은 25~30분 정도로 실시하였다. 또 김은심(1994)은 통합적 동작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를 기본동작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창의적 신체표현능력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검증하였다.
이처럼 Slater의 통합적 교수법에서와 같이 기본동작이 사전에 발달되어야 창의적 동작표현을 할 수 있으며(Dodds, 1978), 유아가 기본동작을 더욱 정확하게 실행하며 이를 더욱 복잡한 동작과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중재가 필요하다(Gallahue, 1993; Gabbard, 1988). 다시 말해 교사가 적절한 시기에 유아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동작과제를 제시하여, 유아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탐색, 발견,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동작활동은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Stinson, 1988).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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