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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kart의 리듬적 동작교수법-리듬동작

by ⍣Humpback whale⍣ 2022.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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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듬동작

Weikart는 Dalcroze의 유리드믹스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에서 흐르는 기본적인 시간감각을 인식하고 내재화하며, 이 내재화한 이미지를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박 조정기술의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일련의 지도과정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1. 기본적인 시간감각: 박을 느끼고 표현하기

기본적인 시간감각은 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박 인식: 박을 인식하는 것은 듣고 느끼는 과정을 통해서 획득된다. 유아들은 주변환경이나 리듬적인 음악, 자장가 등의 노래에서 주기적인 패턴의 반복을 듣고 느끼며 박을 인식하게 된다. 박의 인식에는 이렇듯 반복된 경험이 필요하다.

 

② 박의 인식단계

- 1단계(박의 경험): 유아를 편안하게 앉히고 그 손을 교사의 손등에 올려놓고 교사가 위아래로 규칙적으로 움직인다.

- 2단계(박의 내재화): 유아의 무릎을 교사가 손바닥으로 살짝 두드린다(이때 교사는 ‘어깨·어깨·어깨·어깨’ 하면서 언어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말하기/행하기를 한다).

- 3단계(박의 내재화와 공동 박의 조절): 유아는 ‘어깨 어깨’ 하면서 찬트를 하고, 교사는 유아의 무릎을 유아의 찬트에 맞추어 가볍게 두드린다.

- 4단계(내재화된 박): 교사의 도움 없이 유아 자신이 말하고 행하게 한다.

- 5단계: 유아에게 신체의 다른 부위를 택해서 하게 한다.

 

③ 박 표현 능력: 박 표현능력은 먼저 박에 대한 인식이 성립된 후 연습을 통해서 얻어진다.

- 1단계(정신적 준비): 이동동작을 할 때 편안한 마음을 느끼게 한다.

- 2단계(운동감각): 고정위치 동작을 사용해서 박의 조정기술을 발달시킨다.

- 3단계: 교실이나 복도 등의 장소에서 행진하게 한다(이동위치 동작을 하게 한다).

- 4단계: 4단계 언어과정을 적용한다.

- 5단계: 찬트나 노래를 하면서 신체를 느리게 움직인다.

 

2. 공동 박에 맞추어 모두 함께 움직이기

공동 박에 맞추어 함께 동작할 때 박 조정기술, 즉 박에 따른 근육운동감각을 정확히 실행해야 한다. 이때도 네 가지 언어과정을 통하여 복합적인 연계동작을 익힐 수 있다.

 

박 조정기술은 박과 신체동작이 일치되도록 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신체동작의 난이도에 따라서 ① 좌우대칭형, ② 교대형, ③ 연계적인 좌우대칭형, ④ 연계적인 좌우대칭 혼합형, ⑤ 연계적인 교대형, ⑥ 연계적인 교대혼합형 등 6단계 동작으로 나뉜다. 이 단계들에서 신체동작과 박의 흐름을 익힐 수 있는 언어과정을 접목하여 지도하면 훨씬 수월할 것이다.

 

언어와 기본박 조정기술의 단계적 결합

단계 수준 제 1 단계
설명하기
제 2 단계
설명하며 움직이기
제 3 단계
속삭이며 움직이기
제 4 단계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1
좌우대칭형
무릎, 무릎, 무릎, 무릎, 뛰기, 뛰기, 뛰기, 뛰기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양손이나 양발 동시 사용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2
교대형
무릎, 무릎, 무릎, 무릎, 걷기, 걷기, 걷기, 걷기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손이나 발을 교대로 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3
연계적
좌우대칭형
무릎, 어깨, 머리, 어깨, 허리, 무릎, 허리, 무릎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양손이나 양발을 동시에 사용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4
연계적
좌우대칭
혼합형
머리, 어깨, 허리, 무릎 언어와 동작을 합하고, 동작을 3단계로 연습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5
연계적
교대형
밖으로, 안으로, 밖으로, 안으로, 또는 뒤꿈치, 걷기, 뒤꿈치, 걷기 2박은 신체의 한쪽, 다른 2박은 신체의 다른 쪽으로 나누어 하는 동작과 언어 합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수준 6
연계적
교대혼합형
밖으로, 안으로, 위로, 아래로(두번), 뒤꿈치, 닿기, 차기, 걷기(두 번) 4박은 신체의 한 쪽, 다른 4박은 신체의 다른 쪽으로 나누어 하는 동작과 언어 합치기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한 가지 좌우대칭형(수준 1)과 한 가지 교대형(수준 2)은 모든 연령층에서 볼 때 연습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연계적 좌우대칭형(수준 3)에서 약간의 혼동이 올 경우, 언어로 정확하게 설명한 후 움직이는 것이 좋다. 5~6세 유아의 경우 연계적 좌우대칭형(수준 3)과 연계적 좌우대칭 혼합형(수준 4)의 박 조정기술과 기본적인 시간흐름감각의 단계까지 연습해서 익힐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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