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듬동작
Weikart는 Dalcroze의 유리드믹스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에서 흐르는 기본적인 시간감각을 인식하고 내재화하며, 이 내재화한 이미지를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박 조정기술의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일련의 지도과정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1. 기본적인 시간감각: 박을 느끼고 표현하기
기본적인 시간감각은 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박 인식: 박을 인식하는 것은 듣고 느끼는 과정을 통해서 획득된다. 유아들은 주변환경이나 리듬적인 음악, 자장가 등의 노래에서 주기적인 패턴의 반복을 듣고 느끼며 박을 인식하게 된다. 박의 인식에는 이렇듯 반복된 경험이 필요하다.
② 박의 인식단계
- 1단계(박의 경험): 유아를 편안하게 앉히고 그 손을 교사의 손등에 올려놓고 교사가 위아래로 규칙적으로 움직인다.
- 2단계(박의 내재화): 유아의 무릎을 교사가 손바닥으로 살짝 두드린다(이때 교사는 ‘어깨·어깨·어깨·어깨’ 하면서 언어과정의 두 번째 단계인 말하기/행하기를 한다).
- 3단계(박의 내재화와 공동 박의 조절): 유아는 ‘어깨 어깨’ 하면서 찬트를 하고, 교사는 유아의 무릎을 유아의 찬트에 맞추어 가볍게 두드린다.
- 4단계(내재화된 박): 교사의 도움 없이 유아 자신이 말하고 행하게 한다.
- 5단계: 유아에게 신체의 다른 부위를 택해서 하게 한다.
③ 박 표현 능력: 박 표현능력은 먼저 박에 대한 인식이 성립된 후 연습을 통해서 얻어진다.
- 1단계(정신적 준비): 이동동작을 할 때 편안한 마음을 느끼게 한다.
- 2단계(운동감각): 고정위치 동작을 사용해서 박의 조정기술을 발달시킨다.
- 3단계: 교실이나 복도 등의 장소에서 행진하게 한다(이동위치 동작을 하게 한다).
- 4단계: 4단계 언어과정을 적용한다.
- 5단계: 찬트나 노래를 하면서 신체를 느리게 움직인다.
2. 공동 박에 맞추어 모두 함께 움직이기
공동 박에 맞추어 함께 동작할 때 박 조정기술, 즉 박에 따른 근육운동감각을 정확히 실행해야 한다. 이때도 네 가지 언어과정을 통하여 복합적인 연계동작을 익힐 수 있다.
박 조정기술은 박과 신체동작이 일치되도록 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신체동작의 난이도에 따라서 ① 좌우대칭형, ② 교대형, ③ 연계적인 좌우대칭형, ④ 연계적인 좌우대칭 혼합형, ⑤ 연계적인 교대형, ⑥ 연계적인 교대혼합형 등 6단계 동작으로 나뉜다. 이 단계들에서 신체동작과 박의 흐름을 익힐 수 있는 언어과정을 접목하여 지도하면 훨씬 수월할 것이다.
언어와 기본박 조정기술의 단계적 결합
단계 수준 | 제 1 단계 설명하기 |
제 2 단계 설명하며 움직이기 |
제 3 단계 속삭이며 움직이기 |
제 4 단계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1 좌우대칭형 |
무릎, 무릎, 무릎, 무릎, 뛰기, 뛰기, 뛰기, 뛰기 |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양손이나 양발 동시 사용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2 교대형 |
무릎, 무릎, 무릎, 무릎, 걷기, 걷기, 걷기, 걷기 |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손이나 발을 교대로 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3 연계적 좌우대칭형 |
무릎, 어깨, 머리, 어깨, 허리, 무릎, 허리, 무릎 | 언어와 동작을 합하기, 양손이나 양발을 동시에 사용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4 연계적 좌우대칭 혼합형 |
머리, 어깨, 허리, 무릎 | 언어와 동작을 합하고, 동작을 3단계로 연습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5 연계적 교대형 |
밖으로, 안으로, 밖으로, 안으로, 또는 뒤꿈치, 걷기, 뒤꿈치, 걷기 | 2박은 신체의 한쪽, 다른 2박은 신체의 다른 쪽으로 나누어 하는 동작과 언어 합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수준 6 연계적 교대혼합형 |
밖으로, 안으로, 위로, 아래로(두번), 뒤꿈치, 닿기, 차기, 걷기(두 번) | 4박은 신체의 한 쪽, 다른 4박은 신체의 다른 쪽으로 나누어 하는 동작과 언어 합치기 | 속삭이며 2단계 계속하기 | 언어로 생각하며 움직이기 |
한 가지 좌우대칭형(수준 1)과 한 가지 교대형(수준 2)은 모든 연령층에서 볼 때 연습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 연계적 좌우대칭형(수준 3)에서 약간의 혼동이 올 경우, 언어로 정확하게 설명한 후 움직이는 것이 좋다. 5~6세 유아의 경우 연계적 좌우대칭형(수준 3)과 연계적 좌우대칭 혼합형(수준 4)의 박 조정기술과 기본적인 시간흐름감각의 단계까지 연습해서 익힐 수 있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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