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단계 언어과정
일반적으로 동작을 지도할 때 교사들이 실수하기 쉬운 것은 동작에 치중한 나머지 동작의 순서나 단계에서 음악의 내재화 과정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이러한점을 개선하기 위하며 Weikart는 신체동작(시간-공간-역동성-균형을 가진 동작)과 찬트를 이용하여(4단계 언어과정) 박의 내재화를 단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리듬능력의 향상을 꾀하였다.
4단계 언어과정은 청각적 경험, 공동 박 찬트에 맞추어 동작하기, 교사의 찬트와 자신의 내재화된 찬트 및 동작의 일치, 자신의 내재화된 찬트로 움직이기의 단계로 되어 있어 찬트와 동작의 일치로 인한 박의 내재화를 도모하였다. Weikart는 신체동작을 통한 리듬능력 획득에 대한 방편으로 모든 동작교육에서 아래의 표와 같이 언어과정의 적용을 주장하였다.
4단계 언어과정을 적용한 지도의 예
단 계 | 교 사 | 학 생 |
제1단계 (말하기) |
‘머리·머리·머리·머리’의 찬트를 한다. | 움직이지 않고 주의 깊게 듣기만 한다. |
제2단계 (말하고 행하기) |
찬트를 한다. | 교사의 찬트에 맞추어 움직이면서 자신의 찬트를 내재화한다. |
제3단계 (속삭이고 행하기) |
교사는 찬트를 작게 속삭인다 (이때 음악이 첨가된다.) |
음악을 듣고 교사의 찬트에 자신의 내재화된 찬트를 일치시키면서 움직인다. |
제4단계 (생각하고 행하기) |
찬트를 멈춘다. | 유아 자신의 내재화된 찬트로 움직인다. |
1) 1단계: 말하기(say, 청각적 경험)
첫째 단계에서 교사가 신체부분, 동작지시, 이동동작 등으로 구별되는 간단하면서 묘사적인 단어를 사용하여 공동 박에 맞추어 찬트하면, 유아들은 이 찬트의 단어를 주의 깊게 듣는다. 예를 들면, 턱·턱·턱·턱이나 걷기·걷기·걷기·걷기 등과 같은 것이 있다.
2) 2단계: 말하고 행하기(say and do, 외재화된 박과 동작의 조절)
교사가 찬트를 하면 유아들은 그 찬트에 맞추어 동작을 하는 것으로, 박과 템포를 만드는 찬트동작을 덧붙인다. 예를 들면, 교사가 발·발·발·발 하고 찬트를 하는 동안 유아들은 발을 움직임으로써 교사의 공동 박에 유아의 동작을 일치시켜 박의 내재화를 돕는다.
3) 3단계: 속삭이고 행하기(whisper and do, 내재화된 박과 동작의 조절)
교사는 2단계의 찬트를 다시 하는데, 이때 유아들은 음악을 들으면서 교사의 속삭이는 찬트와 유아들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찬트의 박을 머릿속으로 조절하면서 움직인다.
4) 4단계: 생각하고 행하기(think and do, 내재화된 박)
교사는 유아들에게 동작을 계속적으로 생각하게 하면서 그들 자신의 내재화된 박으로 음악에 맞추어 움직이게 한다.
2. 신체동작 지도방법
많은 유아를 지도할 때, 모델이 될 만한 유아가 대표로 동작을 하는 동안 나머지 유아들에게 찬트로 동작을 하게 한 후, 전체가 함께 설명을 하고 움직이게 한다면 훨씬 십게 지도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결합된 동작을 할 때, 신체동작에 대한 지도는 막연히 어렵게 생각된다. 이때 신체동작을 분리하고 단순화하고 용이하게 각색하여 지도하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신체동작에 대한 상세한 지도는 다음과 같다. 동작과 설명을 따로 분리해서, 한 번에 한 가지 방법으로 3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시한다.
1) 분리성
① 예시(시각적 설명): 특정 동작을 잘 보도록 주의를 주며, 신체동작만 하되 설명은 하지 않는다.
② 설명(청각적 설명): 언어로 설명하는 동안에 예시하지 않으며, 일련의 방향을 설명하고 나서 유아들에게 활동을 하기 전에 첫 번째, 두 번째 활동을 물어본다.
③ 손으로 안내(촉각적 설명): 유아들에게 팔을 펴고 구부리겠다고 양해를 구한 후, 직접 교사의 손으로 유아의 팔을 움직이되 설명 없이 한다.
2) 단순성
동작을 많은 부분으로 단순하게 나누어 유아들이 각각의 동작을 익숙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할 시간을 주며, 악기나 물건과 함께 하는 동작에는 먼저 악기나 물건 없이 신체동작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음악이 있는 신체동작의 경우, 신체동작이 익숙해진 후에 음악과 함께 움직인다.
3) 용이성
유아들에게 동작을 하기 전에 그들이 할 동작을 회상하게 하는 질문을 함으로써 동작을 쉽게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① ‘예/아니요’나 정확한 답을 갖는 질문: “우리의 손이 어디에 있었어요?”, “그것들은 동시에 그곳으로 움직였나요?”
② 다양한 신체동작의 개념 중에서 유아들이 선택하도록 하여 생각이 나오게 하는 질문: “여러분의 팔이 빨리 혹은 느리게 움직였나요?”, “여러분은 곧바로, 구부러져, 또는 지그재그의 길로 갔나요?”
③ 주어진 해결책 중에서의 선택을 필요로 한다든지 정확한 답이 없는 질문: “어떻게 여러분의 몸을 움직였나요?”, “방을 어떻게 가로질러 갔는지 설명해 볼래요?”
3. 창의적인 신체동작 지도방법
창의적인 동작은 근육운동감각을 지닌 정서적이고 발명적인 유아들에게서 나온다.
교사의 제안으로 언어적·시각적·음악적 상상을 통한 개념화와 창의적인 동작에 자극이 되는 준비동작경험이 유아들을 창의적으로 만든다. 창의적인 동작은 노래의 리듬패턴이나 선율패턴, 이야기·시·그림·단어로 고무될 수 있으며, 유아의 생각을 공간·시간·역동성에서 자유롭게, 놀이식으로 표현하고 탐색하게 해 준다. 한 가지 특정동작 경험, 두 가지 이상의 해결을 위한 안내된 탐색·상상 등의 단계적 지도를 통하여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1) 1단계: 한 가지 특정동작 경험
한 가지 특정동작 경험은 유아 자신의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특정동작을 경험할 때, 교사는 예를 들거나 언어로 설명하여 시작 방향만 설정해 준다. 예를 들어, “자신의 몸 앞으로 팔을 흔들어 봅시다. 자, 이제는 다른 방향으로 흔들어 볼까요?”, “빠르게 혹은 느리게 흔들어 봅시다.” 등의 질문으로 특정동작을 해결하도록 한다. 특정동작은 한 가지 경험만 하는 것으로, 신체부위, 동작, 방향을 정해 주고 시간·크기·강도 같은 동작의 방법은 유아가 선택하게 한다.
2) 2단계: 두 가지 이상의 해결을 위한 안내된 탐색
안내된 탐색에서 교사는 약간의 특정지도만 하고 나머지는 유아들 스스로 해결하는 동작이다. 예를 들어, “신체의 어느 부분을 어떻게 구부릴 수 있는지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세요.” 유아들은 신체의 부분과 변화, 즉 신체의 어느 부위를 사용하고, 어디서 또는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와 같은 두 가지 이상의 결정을 내린다.
3) 3단계: 상상
유아들에게 특정지도가 필요 없으며, 유아 자신의 상상을 이용하여 나름대로 자신의 것을 표현한다. “자동차가 굴러가는 모습을 신체로 표현할 때 어느 쪽 발을 사용할까요?”, “자동차를 탔을 때, 안전띠 매는 모습을 어떻게 표현해 볼래요?”, “자동차가 달리다 급정거를 하게 될 때, 여러분은 어떻게 표현해 보겠어요?”라는 질문으로 상상을 고무시킬 수 있다. 창의성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격려받음으로써 발현되며, 동작경험을 할 때마다 유아 자신만의 고유한 것이 된다.
< 유아동작교육, 전인옥·이영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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