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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철학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

by ⍣Humpback whale⍣ 2023.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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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상 배경

“플라톤 이후의 모든 서양철학은 플라톤의 저술에 대한 일련의 각주”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플라톤(Platon, B.C. 427~B.C. 347)은 서양철학의 근간을 형성한 대학자이다. 플라톤은 B.C. 427년 아테네에서 태어났으며, 18세에 소크라테스를 만나 그가 사형당할 때까지 가르침을 받았다. 소크라테스가 죽은 후 여러 곳을 여행하다 아테네에 돌아와 B.C. 385년경 아카데메이아(Akadêmeia)를 개설하고 청년들을 모아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며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였다. 그도 소크라테스와 동일하게 인간 존재의 진리를 추구하여 ‘철학(哲學, philosophia)’을 탐구하였다.

 

플라톤은 30편에 이르는 저서를 남겼는데 현재까지 대부분이 남아 있다. 저서의 형식은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여러 가지 논제(論題)에 대한 철학적 대화를 실시한 것으로 《대화편(對話篇)》이라 지칭된다.

 

플라톤은 각 개인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사회 조건이 개선되어야 하며 이상사회가 실현되어야 행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전 우주에 걸쳐 영속적이며 불변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였다. 그것은 우리의 오감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경험이나 감각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플라톤은 이를 ‘이데아(Idea)’라 표현하였다. 이데아는 합리적인 이성(理性)으로만 파악할 수 있는 영원불변한 것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의 사물과는 구별된다. 세계는 변화하는 현상계와 불변의 이데아로 나뉘며 이러한 구분을 이분법적 사고라 한다. 변화 생성하는 감각세계의 사물은 이데아를 모방하여 형성되었지만, 이데아의 세계만이 진실한 존재, 즉 필로소피아(철학)의 궁극의 목적이다.

 

플라톤의 교육목적은 현상계에 변화하는 사물 이면에 내재한 사물의 이데아를 파악하는 안목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그는 이데아의 세계를 경험한 철인(哲人)이 대다수의 시민을 통치하는 국가체제를 주장하였다. 플라톤이 지향한 국가의 이상은 이데아를 아는 철인이 통치하는 정의로운 국가이다. 플라톤은 정의로운 국가를 형성하기 위해서 사회의 계급별로 주어진 덕목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플라톤의 유아교육관

1) 플라톤의 교육론

플라톤의 교육목적은 사회 각 계급에 적합한 능력과 임무에 부합하는 덕목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각 개인을 부여받은 재능에 따라 분류하고 각자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이상적인 교육이다. 플라톤은 연령별·계층별로 다른 교육내용과 방법을 주장하였다. 이는 그가 인식한 인간 영혼의 구분 때문이다.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이성(reason)’, ‘기개(spirit)’, ‘욕구(appetite)’로 구성된다. 이성은 ‘지혜’, 기개는 ‘용기’, 욕구는 ‘절제’가 그 필수 덕목이다. 이 세 가지 덕목이 조화될 때 정의는 실현될 수 있다. 따라서 국가의 세 계급, 즉 금의 계급인 정치가, 은의 계급인 군인, 동의 계급인 평민이 각각의 덕에 적합한 의무를 다할 때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국가를 구성하는 각 계급의 덕목은 각자의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정치가의 덕목은 ‘지혜’, 군인은 ‘용기’, 평민은 ‘절제’이다. 국가는 각 개인의 덕을 실현하기 위해 각 개인의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할 의무가 있다.

 

2) 플라톤의 교육단계

✔ 무릎학교기(0~6세): 가정교육단계로 신화와 동화, 서사가 주된 교육내용이 된다.

 

✔ 1도야기(7~14세): 국가에서 주도하는 학교교육을 실시하고 놀이, 유희, 음악과 체육, 문예교육이 교육내용이 된다.

 

✔ 2도야기(15~20세): 초기 도야기를 통과한 학습자 중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문법, 문학, 음악 등의 이론 학과와 체육, 군사훈련을 병행한다.

 

✔ 3도야기(21~30세): 철인으로 키울 후보자를 대상으로 10년간 자유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산수, 기하, 천문이다. 실제적 목적의 교육보다 정신능력, 과학 자체보다 과학의 토대가 되는 추상적 진리를 주로 교육했으며, 모든 교육이 이데아의 파악을 위한 것이다.

 

✔ 4도야기(31~35세): 3도야기에서 선택된 우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절대적 진리의 관조, 변증법을 학습한다. 통치계급이 되기 위한 준비기간이다.

 

✔ 5도야기(36~50세): 15년간 국가의 정치에 실제 참여하여 정치, 군사적 실천에 관한 경험을 누적시킨다.

 

✔ 50세 이후: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다.

 

3) 플라톤 사상의 유아교육적 의미

플라톤의 사상에 나타난 유아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플라톤은 유아기, 즉 출생에서 5세까지의 경험을 이후 인간 발달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바람직한 모델을 모방하기 쉬운 시기이다. 이때 유아는 성인들이 형성한 아름다움, 조화로움, 우아함 등을 모방하고 학습해야 한다. 성인의 행동에 대한 모방이 주된 교육방법이기에 유아기 때 비합리적이거나 비속한 것에 대한 접촉은 금지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감정이나 정서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거나 극단적인 고통을 가하는 상황을 피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플라톤이 강조한 조기교육은 출생 이후 교육을 통해 인간됨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으로 타고난 바를 발견하고 키우기 위한 것이다. 조기교육을 통해 인간 본성에 내재한 이성을 잘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을 통하여 길러 주면 바람직한 덕목인 선의 이데아가 유아의 삶 속에서 발현될 수 있다.

 

둘째, 유희를 기반으로 한 음악과 체육 중심의 유아교육내용을 주장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출생에서 10년간 교육활동의 중심은 체육이다. 모든 학교는 체육관과 운동장을 갖추어야 한다. 놀이와 체육은 유아교육과정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초기 유아의 체육활동은 유목화된 종목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유희과정에서 수반되는 체력을 축적한다. 플라톤은 유아에게 유희는 인간의 궁극적인 관조의 기능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 하였다. 인간에게 필요 불가결한 유희에 몰두할 때 유아의 인품이 유감없이 나타난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각 유아의 놀이방법을 살펴보고 각자의 개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유아를 지도하는 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가치인 아름다움과 추함, 선과 악을 구분하는 것 등의 덕목이 유희 속에서 형성된다.

 

유희를 기반으로 한 체육활동만으로 온전한 인격체가 될 수는 없다. 플라톤은 온전한 성격을 지닌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서 음악의 중요성 또한 강조하였다. 여기에서 음악은 음악 본래적 활동과 문화, 서사, 여타 예술활동을 포괄하는 광의의 의미로 일종의 종합 교양교육의 모델이다.

 

체육과 음악은 한쪽의 극단적 강조보다는 상호 균형을 이룰 때 그 가치를 드러낸다. 신체적 능력의 극대화에 치우치면 전투적 군인에 불과하고 음악에 치우치면 감정적이고 유약하게 될 우려가 있기에 두 가지 부분은 통합적으로 전수되고 길러져야 한다. 다양한 가치의 맥락적 접근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시도하는 현대 유아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이미 플라톤 시대에 시도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에서 서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플라톤은 6세 이하의 유아들에게 적합한 교육은 동화와 신화를 통한 상상력의 발전이라 보았다. 그리스 시대의 서사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였다. 그리스 시대의 유아들은 신화와 동화를 기반으로 서사를 경험하고 성장하였다. 다양한 우화와 서사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사고나 행동, 삶을 대하는 태도·가치·성향 등은 발달 초기 단계의 유아에게 다양한 삶의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플라톤은 모든 유아의 영혼 속에 아름다움과 선함의 이데아가 내재해 있고 그러한 이데아를 따르는 본성이 숨겨져 있다고 보았다. 이데아는 경험에 의하여 획득되는 습득관념(習得觀念)과는 구분되며, 천부적으로 내재해 있지만 출생과 함께 현실화되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잠재적 형태의 관념으로 존재한다. 이데아는 적합한 조건이 되어야 비로소 현실의 관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서사와 놀이를 통하여 여러 삶을 경험하게 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모델을 지적해 주는 활동을 겪고 나면 유아의 바람직한 이데아의 발현 가능성은 높아진다.

 

플라톤의 유아교육이론은 조기교육 강조, 각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른 교육내용 적용, 유희와 서사의 강조, 인지와 신체활동의 조화 등의 측면에서 현대 유아교육현상에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3. 플라톤 교육관의 비판점

플라톤의 교육론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첫째, 플라톤의 교육론은 사회의 특정 계급에만 해당되는 소수의 엘리트 중심 교육안이다. 교육의 장에서 평등 이념은 기회·과정·결과의 균등이라는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다. 플라톤의 교육관은 기본적인 교육 대상의 제한과 엘리트 위주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교육평등의 이념과 상치된다. 플라톤 철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는 진리, 이데아, 이성 등의 용어는 지식인, 즉 특권적 관점에서만 찾을 수 있다. 보편적인 진리를 찾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특정 계급에 의해 독점된다면 교육이 그들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또한 다수의 평민과 노예는 교육의 접근권조차 보장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둘째, 교육의 목적이 국가의 공적 이익이라는 점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한다. 즉, 교육활동의 목표가 개인의 이데아 발견이지만, 이데아라는 것은 보편적인 선을 의미하고 교육을 통하여 지향하는 목표 또한 국가의 공적 이익과 다르지 않다. 각 교육 단계는 선발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이 선발과정은 국가의 통치자를 선별하는 절차인 것이다. 선발에 낙오된 학습자는 각자의 위치에서 만족하는 것이 국가의 공적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라는 사고를 주입하게 된다. 플라톤이 주장한 공적 이익의 수용은 교육의 자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문제의 소지가 있다.

 

셋째, 플라톤이 생각한 자유로운 유희와 놀이를 실행하는 구체적 전략은 훈련 위주의 엄격한 주입식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놀이는 유아의 자유의지를 존중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플라톤이 주장한 놀이는 국가가 유아의 경험을 조직하고 통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이는 훈련과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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