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철학

그리스 시대의 교육

by ⍣Humpback whale⍣ 2023. 5. 15.
반응형

1. 그리스 시대의 사상적 배경

현대 서양사상의 연원은 그리스인들의 자연철학에서 출발한 헬레니즘(Hellenism)과 유대교 신앙에 근원을 둔 헤브라이즘(Hebraism)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스 시대를 지배한 헬레니즘은 도시국가인 폴리스(polis)를 기반으로 자유로운 시민들의 교류와 학문적 논의 속에서 피어난 사상으로 인간의 자유와 합리적 이성을 가장 중요한 본질로 보았다. 반면 헤브라이즘은 사막 지대에서 수난의 역사를 겪으며 절망적인 현실을 구원해 줄 유일신의 존재에 대한 신앙에서 발현되었다. 고대 서양의 역사는 두 사상의 발전과 전개, 상호 포용과 논쟁 등의 과정이 기록된 것으로 현대 서양의 사상, 과학, 예술, 정치 등의 기초를 제공한다.

 

헬레니즘을 기반으로 발생한 그리스 시대는 인간 사고의 자유로운 표현과 다양한 학문의 기반을 잉태한 문화적·사상적 증흥기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그리스 시대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으로 그리스 시대는 다양한 신들과 영웅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신화의 시대’, 다양한 철학자들이 논쟁을 펼치던 ‘소피스트의 시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등이 활동한 ‘철학자들의 시대’로 나눌 수 있다. 다양한 도시국가로 구성된 그리스는 국가 간의 차이는 존재하였지만 계급주의 특징을 지닌 사회였다. 그리스는 귀족과 정치인으로 구성된 소수의 통치계급과 경제적 생산기능을 담당하는 다수의 피지배계급으로 분화되었다. 물론 일부 도시국가가 사회의 구성원인 시민을 중심으로 정치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민주주의적 특징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공동체적 합의와 토론의 절차를 거치는 정치적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시민이 소수라는 점과 정치에 참여할 수 없는 노예가 다수라는 것을 고려하면 전체적인 지배체제는 군주나 귀족이 중심이 된 계급주의적 특징을 지닌다.

 

둘째, 그리스 시대는 인간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인간 중심 사회였다. 이는 그리스 신화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그리스 신화는 인간의 세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사건과 정서 표현을 신들의 이야기에 빗대어 표현한 것이다. 그리스 신화의 신들은 마치 인간처럼 사랑하고 미워하고 질투하는 감정들을 드러내고 그 감정에 충실한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리스 신화에 나타난 다양한 신의 모습을 인간 삶의 모습을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고, 이러한 모습을 ‘신인동형설(anthropomorphism)’이라 지칭하기도 한다. 그리스 신화를 통하여 파악할 수 있는 인간 중심적 사상관은 ‘프로메테우스적 인본주의(promethean humanism)’로 정리될 수 있다.

 

셋째, 그리스인들은 초월적이거나 영적인 힘에 의지하기보다는 합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현세의 만족을 삶의 중요한 가치로 설정하였다. 그리스인들의 이러한 가치관은 그리스가 지중해 인근에 위치한 지리적 조건의 영향으로 다양한 문화와 사상을 접하고 교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스는 유럽과 아시아 등의 각 문화권을 이어 주고 통합하는 문화적 용광로(melting pot)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넷째, 그리스가 생활과 국방의 중심인 폴리스(polis)를 중심으로 발전되면서 각 도시국가를 지키는 것은 중요한 과업이 되었다. 따라서 도시를 지키는 데 필요한 이상적인 군인(hoplit)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 모델이 되었다.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군인을 형성하는 그리스 교육의 기본적인 형식은 훈련에 가까웠다. 그리스의 교육은 군인을 양성하기 위한 훈련을 기반으로 체육교육과 음악교육으로 세분화되었다.

 

2. 그리스 시대 교육의 특징

그리스 시대로 대표되는 고대 서양 교육과 고대 동양 교육의 큰 차이점은 교육기관 설립의 주도성을 누가 갖는지의 문제에 있다. 고대 동양에서 학교의 설립을 주도한 것은 국가이며, 교육은 군주의 권력을 옹호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고대 서양에서 국가는 교육기관 설립에 거의 관여하지 않았다. 서양에서 교육기관의 설립과 교육 문제를 국가의 통제권에 두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국가주의 교육관이 성행하던 시기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전통적으로 동양 교육은 국가가 주도한 교육제도를 기반으로 발전된 반면, 서양 교육은 사교육이 공교육보다 우세한 특징을 지닌다. 그리스 시대의 교육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목적

그리스 시대의 교육적 이상은 호메로스(Homeros)가 집대성한 《일리아드(Iliad)》와 《오디세이(Odyssey)》라는 신화에서 나타난 인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호메로스는 일리아드에 등장하는 ‘아킬레우스(Achilleus)’와 오디세이의 주인공인 ‘오디세이’를 바람직한 인간의 모델로 삼았다. 전자는 행동, 용기, 인내, 절제 등의 실천적 덕목을 지닌 인간상이고, 후자는 지혜, 안목, 통찰, 문제 해결 등의 지적 덕목을 겸비한 인간으로 이는 그리스 시대 지배계급으로서 가져야 할 덕목을 대변하는 것이다. 그리스 시대의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인간상은 이후 서양교육의 주된 목적으로 기능한다. 문무 겸비의 인간상을 대표하는 서양교육의 모델은 ‘신사(gentleman)’이다. 그리스 시대에 정립된 ‘신사’의 양성은 이후 서양교육의 대표적인 목적이 되었다.

 

2) 그리스 시대의 교사

그리스 시대의 대표적인 교사 모델은 ‘파이다고고스(paidagogos)’에서 찾을 수 있다. 교육받는 유아를 교육받는 장소까지 동반하는 역할을 담당했던 파이다고고스는 노예 신분이었다. 이후 파이다고고스는 교과의 기초 내용을 전수하고, 유아의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를 의미하게 되었다. 오늘날 ‘교육학(pedagogy)’의 어원도 파이다고고스에서 기원한 것이다.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단계에서 그리스 시대를 대표하는 교사는 ‘소피스트(sophist)’로 볼 수 있다. 이들은 그리스 시대에 존경받는 인물이 되기 위해 필수적인 웅변술과 수사법 등의 언어 기법을 교수하였다. 소피스트는 최초의 직업교사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전수하고 이에 대한 보수를 지급받았다. 그리스 시대 교사는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았고 세속적인 보수를 제공받았다는 측면에서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직업은 아니었다.

 

그리스 시대 진정한 교사들은 철학자로서 단순한 지식의 전수자가 아닌 정신적 지도자, 멘토, 스승으로 존경받았다. 이들은 다양한 철학적 주제를 탐구하는 지적과정과 제자와 스승의 인격적 유대를 통한 감화에 이르기까지 교육을 통한 학문 공동체를 이루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대표적인 스승 모델로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을 들 수 있다.

 

3) 그리스 시대의 교육기관

그리스 시대 최초의 교육기관은 체육학교와 음악학교였다. 초기 그리스에서는 체육학교와 음악학교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신체적 완성과 정신적 도야를 추구하였다. 이 두 학교가 초등 수준의 교육을 담당했다면 고등교육은 주로 철학학교가 담당하였다.

 

✔ 체육학교(palaestra): 체육교사(paidotribes)를 통하여, 레슬링, 복싱, 창던지기, 원반던지기, 멀리뛰기 등의 체육활동을 가르친 아테네 최초의 학교

✔ 음악학교: 음악교사(kitharistes)를 통하여 현악기, 댄스, 노래를 가르친 학교

✔ 철학학교: 플라톤이 아카데메이아(B.C. 387)에 세운 고등교육, 즉 철학교육을 담당한 학교

 

4) 그리스 시대의 교육내용

✔ 초등교육: 체육, 음악, 3R(읽고, 쓰고, 셈하기)

✔ 중등학교: 7자유교과(문법, 수사, 논리, 산수, 기하, 천문, 음악)

✔ 고등교육: 변증법, 철학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