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실-학습 상황에서의 행동주의
행동주의 이론을 교실상황에 적용할 때 활용할 수 있는 폭은 상당히 넓다. 다음과 같은 제안은 행동주의 관점에서 교수와 학습상황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① 행동은 특정 조건이 만들어 낸 결과라는 것을 고려하라. 따라서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조건을 변경하라.
② 원하는 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강화와 보상을 이용하라.
③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유발 횟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소멸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④ 다음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삼가라.
◾ 강화를 보류하거나 행동을 무시하는 것
◾ 바람직한 행동에 뒤따르는 보상에 집중시키는 것
◾ 벌에 대한 지나친 의존이나 벌 주는 것에 대한 특권 의식을 버릴 것
⑤ 학생들이 구체적인 자료를 학습할 때 피드백을 자주 제공하라.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자료를 학습할 때는 가끔씩 피드백을 주어라.
⑥ 연습과 훈련을 시키고 그 과정을 검토하라. 학생의 진보상황을 점검하라.
⑦ 연습장, 프로그램화된 자료, 연속적인 계열로 이루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을 고려하라.
⑧ 학생들이 흥미 없는 자료와 씨름할 때 특별한 강화와 보상을 사용하여 동기를 부여하라.
◾ 학생들이 즐거워할 것들을 선택하라(사탕, 풍선껌, 야구 카드 등).
◾ 특별한 보상이나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학생들과 계약하라.
◾ 빈번하고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라.
⑨ 관찰학습기법을 사용하라.
◾ 가장 적절한 행동 모델을 선택하라.
◾ 학생들에게 행동 모델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하라.
◾ 학습자가 관찰된 행동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하라.
◾ 연습기간 동안에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라.
◾ 필요하면 연습을 반복하라.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라.
◾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게 될 비슷한 상황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직접 보여 주라.
⑩ 학습과 행동에서 변화를 측정하라.
◾ 학습장애를 진단하라.
◾ 숙달의 기준을 정하라.
◾ 피드백을 제공하라.
◾ 이전의 과업이나 기술을 새로운 것과 연결하라.
◾ 필요하다면 다시 가르쳐라.
<출처 : Allan C. Ornstein, Francis P. Hunkins 공저. 『교육과정』. 장인실 외(2007) 공역, 서울 : 학지사>
▶ 행동주의와 교육과정
행동주의에서 교육과정은 학생이 교과를 성공적으로 숙달하기 위하여 조직된 것이다. 이것은 모든 교육과정 관련자가 그들의 심리학적 배경과는 관계없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다. 행동주의자들은 고도로 처방적이고 진단적인 접근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을 단계적으로 구조화하는방법을 따르고 있다. 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과정과 수업을 작은 단위로 쪼개서 적절한 계열에 입각하여 가르치며,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는 적절한 강화를 준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기계적으로 기술하며, 고전적인 동물 실험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인간의 학습은 응답적 조건화(회상이나 습관)나 조작적 조건화(유도된 행동이나 강화된 행동)를 능가하는 매우 복잡한 사고과정을 포함한다.
오늘날의 많은 행동주의자들은 인지과정을 고전적 이론이나 S-R이론이 말하는 것 이상의 것으로 생각한다. 최근의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개인이 환경에 대하여 어떤 조치를 취하거나, 겉으로 확인 가능한 행동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융통성을 보여 준다. 일반적으로 학습과 관련된 행동주의는 학습자의 욕구와 행동을 자세히 분석하고 그것을 계열화하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데, 측정, 점검, 훈련, 피드백의 원리가 특징이다. 성공적인 학습결과를 내는 데 필요한 학습조건이 수업의 작은 단계와 바람직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는 반응의 계열을 통하여 계획된다. 이 기본적인 원리는 개별화 교수법, 직접 교수, 숙달학습, 교수훈련(설계), 그리고 능력기반 교육뿐만 아니라 읽기와 언어의 기본기술 습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도 사용된다.
▶ 수업의 구성요소 : 교수와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 접근
직접교수(Rosenshine 모형) | 숙달학습(Block & Anderson 모형) |
① 학습목표 진술 : 목표에 관한 간단한 설명으로 수업을 시작하라. ② 복습 : 전에 배운 내용에 대하여 간단히 복습하라. ③ 새로운 내용의 제시 : 계열화된 세부 단계에 입각하여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라. ④ 설명 : 명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라. ⑤ 연습 : 모든 학생에게 적극적인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라. ⑥ 안내 : 처음 연습 시에는 학생을 친절히 안내하라. 학생에게 자습할 거리를 제공하라. ⑦ 이해 정도에 대한 검토 : 여러 가지 질문을 하라. 학생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라. ⑧ 피드백 제공 : 체계적으로 피드백과 교정을 하라. ⑨ 수행평가 : 연습기간 동안 80% 이상의 성공률을 얻을 수 있도록 하라. ⑩ 복습과 평가 : 총괄적인 복습과 평가를 실시하라. |
① 명료화 : 학생들에게 앞으로 무엇을 학습할 것인지를 설명하라. ② 전달 : 반 전체를 대상으로 수업을 하라. ③ 사전 테스트 : 무실점 형성평가를 실시하라. 학생들에게 스스로 자신의 시험지를 검사하게 할 수도 있다. ④ 집단화 : 평가결과에 따라 성취집단과 비성취 집단으로 나눈다(성취집단은 80%). ⑤ 심화와 보충 : 성취집단에게는 심화학습을, 비성취집단에게는 보충학습(연습/반복 훈련)을 실시한다. ⑥ 점검 : 학생의 진보를 검토하라. 집단의 크기와 수행력에 따라 각 집단에 할애될 교사의 시간과 지원을 다양하게 하라. ⑦ 학습 후 평가 : 비성취집단에게 부가적인 크기와 수행력에 따라 각 집단에 할애될 교사의 시간과 지원을 다양하게 하라. ⑧ 수행평가 : 적어도 75%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부가적인 평가에 의하여 성취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 ⑨ 재교수 : 성취학생이 75%가 되지 않으면 교수 방법을 달리하여(소규모집단, 개인교수, 다른 교수자료, 추가적인 숙제, 독서자료, 연습과 반복훈련 등)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 |
안내교수(Hunter 모형) | 체계적교수(Good and Brophy 모형) |
① 복습 : 선행학습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이 핵심 개념을 요약하도록 하라, ② 동기유발 : 학생들이 새로운 학습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라. 새로운 내용에 대한 흥미를 북돋워라. ③ 목표 : 학습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설명하라. 학습해야 할 이유나 왜 유용한지를 설명하라. ④ 투입 : 새로운 학습을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밝혀라. 계열화된 단계에 따라 자료를 제시하라. ⑤ 모범제시 : 수업 중에 다양한 모범과 예시물을 제시하라. ⑥ 이해 정도 검토 : 수업활동에 참여하기 전에 학생들의 과업을 검토하라. 학생들이 지시나 과업의 성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검토하라. ⑦ 안내된 연습 : 정기적으로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고 그들의 대답을 검토하라. 이해를 위하여 다시 모니터링하라. ⑧ 독립적 연습 : 학생들이 자신들의 과업을 아무런 혼동 없이 스스로 이해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 독자적으로 과업을 수행하고 연습하게 하라. |
① 숙제 : 숙제와 관련된 개념이나 기술을 복습하라. 복습을 위한 연습을 제공하라. ② 발달 : 학생의 이해를 증진시켜라. 예시, 설명, 시연을 제공하라. ③ 이해 정도 측정 : 질문을 하고 톡제된 연습기회를 제공하라. ④ 자습 : 방해받지 않고 자습을 할 수 있게 하고 모든 학생을 참여하게 하라. 공부의 탄력을 유지하게 하라. ⑤ 책임 : 학생의 과업을 검토하라. ⑥ 숙제 : 정기적으로 숙제를 내주고 복습을 위한 문제를 제공하라. ⑦ 특별복습 : 학습 정도를 검토하고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일주일 간격으로 복습을 시행하라. 학습의 유지와 증진을 위하여 한 달 간격으로 복습을 시행하라. |
< 교육과정, 홍순정·김재춘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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