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심리학적·사회적 기초 - 행동주의2

by ⍣Humpback whale⍣ 2024. 2. 11.
반응형

▶ 새로운 조작적 행동의 획득

학습강화에서 본질적 원리는 인간행동의 가변성, 즉 인간행동은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은 ‘새로운 조작적 행동’을 획득할 수 있다. 즉, 행동은 형성될 수 있으며 아무리 복잡한 개념이라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이 바람직한 반응을 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은 행동의 형성이나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의 형성과 학습은 바람직한 목표에 점진적으로 도달하도록 조작된 반응의 계열, 또는 계속적으로 연결된 단계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바람직한 반응을 강화하고 지속시키면 새로운 행동이 형성된다.

 

▶ 관찰학습과 모방

반두라(Bandura)는 관찰과 모방을 통하여 어떻게 학습하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는 연구를 통하여 아동들이 실제 상황이나 영화, 만화에서 성인들이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면 공격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주변의 다른 사람을 관찰하거나 영화를 관람함으로써 어떤 행동을 형성하거나 학습할 수 있다. 학생은 모방을 통하여 섬세한 수준에서도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는 강화와 보상에 의하여 행동하면서도 관찰을 통하여 적절한 반응이 무엇인가를 알아내고 습득하며 나중에 그 행동을 모방한다.

 

▶ 위계적 학습

가네(Robert Gagné)는 학습행동을 8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위계적으로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학습행동의 고전적 모형이 되고 있다. 처음의 5개는 행동적 조작으로, 그다음의 2개는 행동적인 동시에 인지적인 것으로, 마지막의 것(가장 높은 형태의 사고)은 인지적인 것으로 정의된다. 이 8개의 행동유형은 이전의 것이 다음 행동의 선행조건이며, 마지막 행동은 이전 행동의 학습이 축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의 8개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기호학습 : 고전적 조건화에 해당, 특정 기호에 대한 반응, 예를 들면 쥐를 볼 때 공포를 느끼는 것 등

② 자극-반응학습 : 조작적 조건화에 해당, 특정 자극에 반응, 예를 들면 “앉아라.”는 교사의 명령에 학생이 반응하는 것 등

③ 운동 연쇄반응 : 둘 또는 그 이상의 자극과 반응의 결합을 통하여 더 복잡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 예를 들면 i와 t가 들어 있는 단어를 쓰기 위해 i를 찍고 t는 손가락을 가로질러 누르는 것 등

④ 언어으이 연합 : 둘 또는 그 이상의 말이나 생각들을 연결시키는 것, 예를 들면 외국어 단어를 모국어 단어로 번역하는 것 등

⑤ 다양한 차별에 대한 학습 : 동일한 분류 속에 들어 있는 요소에 대하여 각각 다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예를 들면 풀과 나무는 모두 식물이지만 그 안에서도 풀과 나무는 구분된다는 것을 아는 것 등

⑥ 개념학습 : 자극에 대하여 추상적인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예를 들면 동물, 문법 등

⑦ 규칙학습 : 둘 혹은 그 이상의 자극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개념을 연결시키는 것. 예를 들면 동물은 새끼를 가진다는 것.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 준다는 것 등

⑧ 문제해결학습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미 알고 있는 규칙이나 원리를 새로운 상황에 결합시키는 것. 예를 들면 두 변이 주어진 삼각형의 면적을 알아내는 것 등

 

가네는 학습의 유형을 학습된 결과에 따라 관찰·측정 가능한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이것은 학습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다.

① 지적 능력 : 언어적-수학적 상징들을 어떻게 개념화하고 이용하는지를 아는 것, 규칙에 의거하여 개념을 형성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 ‘방법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② 정보 : 사실, 이름, 날짜 등에 대하여 아는 것 등 ‘내용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③ 인지적 전략 : 정보를 처리하고 조직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말하며, 오늘날에는 ‘학습전략’ 혹은 ‘학습기술’로 부른다.

④ 운동기능 : 연습과 코칭이 포함된 간단한 근육 움직임이나 복잡한 움직임, 그리고 그것들을 조율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⑤ 태도 :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경험을 통하여 습득된 감정이나 기분을 말한다.

 

< 교육과정, 홍순정·김재춘 / KNOUPRESS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