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내용과 방법
1) 교육내용
로크의 교육목적은 신사(紳士) 양성에 있다. 신사란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건전한 습관을 지녀 자기 극복과 자제의 힘을 가진 사람이다. 신사는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강건한 신체는 건전한 건강생활의 습관화를 통해 발달되며 이를 위한 교육내용은 무용, 수영, 승마와 펜싱, 레크리에이션 등이다.
둘째, 덕육은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교육내용으로는 실제·실천을 통한 학습과 작업, 유희 등이 있다.
셋째, 지육은 감각적 경험을 통한 지식의 축적이다. 감각을 통한 학습이 지식의 통로이며 이를 위한 교육내용은 읽기, 쓰기, 모국어, 외국어 등이다. 그리고 언어를 이해하면서 물리, 역사, 수학, 자연철학, 의학, 법학, 수사학, 논리학 등을 습득하고 무용, 취미, 오락 등과 같은 실제적인 과목을 배우는 것도 필요하다.
2) 교육방법
로크의 교육은 과학적 방법을 통한 실학주의를 표방한다. 당시 과학적인 방법이란 암기나 추리를 통한 내성적 방법이 아니라 오관(五官)을 통한 감각적 학습과 사물을 통한 실제 학습이다. 로크가 말하는 구체적인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감각적 훈련을 통한 학습이다. 로크는 감각적 훈련을 통해 유아의 감각을 개발하고자 하였고 읽기, 맛보기, 냄새 맡기, 만져 보기 등의 감각훈련을 교육방법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습관 형성을 통한 학습방법이다. 로크에 의하면 습관은 제2의 삶을 결정하기 때문에 엄격한 규율을 통한 습관 형성 훈련은 어려서 일찍 시작해야 한다. 특히 어릴 때부터 유아가 훌륭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부터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습관이 어느 정도 형성되면 부모의 위엄을 통한 엄격한 학습방법을 강조하였다.
셋째, 칭찬과 존중을 통한 학습이다. 로크는 당시 유행하던 체벌은 좋은 교육방법이 아니라고 하였다. 체벌은 유아에게 열등의식을 갖게 하고 체벌과 관련된 일을 싫어하게 하며 호전적인 심성을 일으키기 때문에 체벌보다 칭찬이나 존중을 통한 학습을 강조하였다. 칭찬과 존중은 유아들로 하여금 습관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는데 필요한 방법이라고 하였다.
넷째, 부끄러움이나 수치심을 학습방법으로 강조하였다. 로크는 훈련을 통해 유아들은 체면을 존중하게 되고 부끄러움을 스스로 인식하여 자신을 선한 경지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가 나쁜 행동을 하였을 때 야단치기보다 그것이 나빳다고 유아가 뉘우치고 깨닫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끄러움을 통해 자신을 올바르게 세우고 수치심을 통해 스스로를 교화하게 된다.
다섯째, 구체물의 경험을 통한 학습이다. 유아들은 외부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구체적인 사물을 통한 경험학습이 바람직하다. 주변 사물의 직접적인 조작을 통해 유아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이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고 하였다. 특히, 이미 만들어진 물건을 제공하기보다 주변에 있는 것을 작은 돌, 종이 등으로 사물을 직접 만들어 보게 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하였다.
여섯째, 인간의 자연적 본성에 따른 학습을 강조하였다. 유아들이 하고 싶지 않을 때에 하라고 하는 것보다 마음에 하려는 의욕이 있거나 그런 마음이 일어났을 때 하게 하면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4. 시사점과 비판점
1) 시사점
첫째, 학교교육보다 가정교육을 강조하였다. 로크는 유아교육에서 사회보다 가정에 더 많은 책임을 지웄다. 학교에서 유아들은 교사가 보지 않는 곳에서 나쁜 장난을 하거나 교활한 짓을 할 수 있어서 신사를 양성하는 데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였다. 로크는 가정에서의 개별 교육으로 신사를 양성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가정에서 올바른 습관을 키우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라고 하였다. 자기 극복과 자제의 힘이 없는 인간은 올바른 습관을 가지지 못한 것이며,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 부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이다.
둘째, 조기교육을 강조하였다. 태어날 때 백지 상태인 인간 정신은 주변의 영향에 의해 어떤 모습을 갖추어 나간다. 이를 위해 어렸을 때부터 좋은 습관을 형성하면 좋은 습관을 가진 신사가 될 수 있으므로 어렸을 때부터의 교육이 중요하다. 특히 반드시 형성되어야 할 습관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연습에 의해 익숙해지는 것이 좋으며, 이렇게 형성된 습관은 기억하지 ㅇ낳아도 혼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므로 습관 형성이 교육의 중요한 기초라고 하였다.
셋째, 유아를 존중하는 관점을 보였다. 당시 유아를 존중하지 않는 성인의 태도를 문제 삼았던 로크는 유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유아가 받아들이고 흡수하는 성격을 성인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개별 유아가 가지고 있는 특성은 다르며, 발달하면서 그 모습이 달라지므로 이러한 특성에 적합하게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넷째, 신체 훈련을 강조했다. 유혹에 빠지지 않고 자기 극복이나 자제의 힘과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마음을 어릴 때부터 길러야 하는데 이것의 첫째 요소가 신체적 건강이다. 신체적 건강은 신사가 되는 습관 형성에도 필요하며, 지적 및 도덕적 건강을 갖추기 위한 선결조건이다.
다섯째,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했다. 로크는 건강하고 지적이며 도덕적인 신사의 육성을 위해 체육을 강조했지만, 이 세가지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신사 양성이 교육의 지향점이라고 주장했다.
2) 비판점
첫째, 로크는 교육이론을 전체적으로 펼치고 있지만 주로 상류계급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신사는 당시 영국 상류계층의 일반적인 모습이었는데, 이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간주한 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은 아니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학교를 좋지 않게 간주하였다. 학교를 유아들에게 나쁜 습관을 심어 줄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여 학교에 대하여 부정적 견해를 표출하였다.
3) 현대교육에서의 의미
로크는 감각적 경험과 구체적 사물을 통한 학습 등을 강조하면서 감각적 실화주의 정신을 보여 주었고, 코메니우스의 실학주의에 경험을 추가하여 코메니우스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았음을 보여 준다(Cordasco, 1976).
로크의 교육이론은 현대의 경험론과 연결된다. 백지설과 습관형성을 위해 영향력 있는 인물이 유아 주변에 있어야 한다는 주장에서 경험주의 교육관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로크의 주변 인물 영향론은 관찰학습 이론을 설명해 준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실제 행동에 ㅇ롬기게 하는 것은 현대의 모델링 학습 이론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경험주의적 교육관은 베이컨의 교육관처럼 관념은 생득적이 아니고 감각경험에서 생긴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적 철학에 기초한다(Smith, 1979).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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