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주의 철학은 19세기에 나타난 초기 사회주의적·유토피아적 아이디어에 입각해 있다. 진보주의 교육자 중 소수의 의식 있는 사람들은 개혁에 대한 갈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이러한 사람들에 의하면 진보주의는 놀이이론과 사립학교를 가지고 개별 아동들과 중산층에 봉사하는 아동중심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시급한 것은 사회와 모든 계층의 필요를 고려하는 사회중심 교육이다.
교육과정은 새로운 사회, 경제, 정치, 교육과 일치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재건주의자는 문제에 대한 분석, 해석, 사정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여기에 학생과 교사의 헌신과 실천이 필요하다. 사회적 쟁점과 사회적 봉사에 입각한 교육과정이 가장 이상적인 교육과정이다. 재건주의자의 교육 프로그램에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비판적 검토, 찬반이 가릴는 쟁점에 대한 과감한 검토, 사회구조 자체는 변화에 대한 주도면밀한 헌신, 실제 세계를 고려한 미래설계 태도의 함양, 교사와 학생에게 문화적 갱신과 문화 간 이해력을 고양시키기 위한 확실한 프로그램에서 교사는 사회적 변화, 문화적 갱신, 문화 간 이해를 주도하는 주체로 생각된다.
<출처 : 『교육과정』. 장인실 외(2007) 공역, 서울 : 학지사>
1) 국제주의자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점차 국가 교육과정 문제를 두고도 ‘국제적 요소’를 고려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공통적 교육과정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국가의 학교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국제사회의 상호이해와 국가 간 협력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국제 평화와 협력에 필요한 세계 공통의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과정은 지구의 생태적 체계와 세계문제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로 연결됨에 따라 이러한 성향의 교육과정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다.
2) 재개념주의자
재개념주의자는 교육과정의 논의 속에서 미학적이고 실존주의적인 관점, 논의, 연구과정을 끌어들인다. 그들은 교육과정의 문제와 쟁점을 광범위하게 다룰 것을 강조한다. 재개념주의자는 학습자중심, 교육과정의 적합성, 인간주의 철학, 급진적 학교 개혁 등 진보주의 철학의 다양한 측면을 받아들이고 있다.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 개인 전기, 예술, 시, 춤, 드라마, 문학, 심리학, 윤리학, 종료를 강조하는 내용이나 경험들, 그 밖의 미학적·인간주의적·영성적 자료는 재개념주의자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소중한 자료다. 인지적이고 지성적인 활동을 통한 개인적인 자기실현과 자유를 실현하고자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인간을 사회의 속박과 제한, 통제에서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이들 철학적 가치들의 특성을 분류·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이원희 외, 『교육과정』).
구분 | 전통적인 철학(항존주의, 본질주의) | 현대의 철학(진보주의, 재건주의 |
학교와 교육 | 1. 형식적인 교육은 학교에서 시작한다. 학교는 아이들의 주요 교육기관으로 간주된다. 2. 학교는 일반적인 문화를 전달한다. 개개인은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사회적인 중요한 책임이 있다. 화합과 협력이 중요하다. 3. 교육은 사회의 목적을 위한 것이다. 여기에는 권위와 도덕적 제약이 따른다. 4. 특정 교과와 지식은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주의와 자유를 준비하게 한다. 5. 교육은 인지적인 용어들에 관심이 있으며, 학업적인 교과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6. 가치와 신념은 객관적인 경향이 있으며, 절대적이 아니라면, 합의된 규범이나 사실에 기초한다. |
1. 형식적인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한다. 부모가 아이들의 교육에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다. 2. 학교는 사회를 개선한다. 개인적인 성취와 발전은 사회에 기여한다. 3. 교육은 개인의 잠재능력 개발과 개인적인 선택에 참여하는 데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4. 학교에서의 민주주의 경험은 학생들로 하여금 민주주의와 자유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교육은 사회적·도덕적·인지적 용어들에 관심이 있으며, 전인적인 아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6. 가치와 신념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에 근거한 주관적인 것이다. |
지식과 학습 | 7. 지식과 정보를 강조한다. 8. 교과(내용)를 강조한다. 9. 교사에 의해 교과가 선정되고 조직된다. 10. 교과는 과거가 중심이 되어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구성된다. 11. 단원/수업 계획들은 주제나 개념에 따라서 조직된다. 12. 교과들은 분명한 영역, 학문, 또는 연구 분야에 따라 나누어진다. |
7. 문제를 해결학 자신의 사회적 환경에서 제기능을 하는 것을 강조한다. 8. 학생(학습자)을 강조한다. 9. 교사와 학생에 의해 교과가 계획된다. 10. 교과는 현재 또는 미래가 중심이 되어 이해관계에 의해 구성된다. 11. 단원/수업계획은 문제나 학생들의 흥미에 따라서 조직된다. 12. 2개 이상의 교과가 통합된 교과이다. |
교육 | 13. 주로 교실에서 교과서와 학습서 중심으로 교수-학습이 일어난다. 14. 전체 학습, 고정된 일정, 통일된 시간표 15. 동질집단 편성 : 특수 프로그램으로의 집단 편성을 한다. 16. 교사/교과서가 제시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학생의 참여이다. 17. 획일적인 교실경험과 수업상황을 강조한다. |
13. 다양한 교육자료, 지역사회 자원을 포함한 교수 및 학습이다. 14. 전체, 소집단, 개별화된 집단, 융통적인 일정, 변경할 수 있는 시간표 15. 이질집단 편성 : 일부는 수준별이나 대부분 개별화 프로그램에서 공부한다. 16. 학생이 적극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검색한다. 17. 다양한 교실경험과 수업상황을 강조한다. |
목적과 프로그램 | 18. 교양과목 및 과학의 강조 19. 전문화나 학문의 강조 20. 처방된 교육과정 : 선택과목을 위한 여지가 적다. 21. 우수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 : 우수학생을 특별히 고려한다. |
18. 교양·실용·직업 과목의 혼합 19. 보편성과 일반인 강조 20. 학생들의 필요나 흥미에 따른 교육과정, 선택과목을 위한 여지가 있다. 21. 평등하면서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부진학생을 특별히 고려한다. |
듀이는 당시 학자들이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사이에서 어느 한쪽에 너무 집착하는 것에 대해 경계를 하였다. 그렇다고 양자의 절충안을 택하라는 것은 아니었다. 어떤 ‘주의’에 집착하게 되면 다른 사상에 대한 반감을 쉽게 가진다는 이유에서이다. 상대 사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건설적인 대안이나 가능성과 문제점들을 분석하기보다는 자신의 원리 원칙만을 생각해 낸다는 것이다. 한 철학을 맹목적으로 신봉하거나 강조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사람들은 학교와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추구하는 건전한 철학을 가져야 한다. 건전하고 긍정적인 철학이 학교운영과 계획에 반영되었을 때 좋은 교육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교육과정, 홍순정·김재춘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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