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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접근방법

by ⍣Humpback whale⍣ 2024.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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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의 접근방법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방법은 우리가 실재로서 지각하는 것,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 그리고 소유하고 있는 지식의 양을 포함하여 우리의 세계관 전체를 반영한다. 하나의 교육과정 접근방법은 교육과정의 기초(그 사람의 철학, 역사관, 심리학 및 학습이론, 사회적 쟁점), 교육과정의 영역(해당 분야 내의 공통적이고도 중요한 지식), 교육과정의 이론적·실제적 원리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접근방법은 교육과정의 개발과 설계, 교육과정 계획에서 학습자, 교사, 그리고 교육과정 전문가의 역할,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검토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쟁점등에 대한 특정한 관점을 표명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접근방법은 학교와 사회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반영한다. 이러한 견해를 강력하게 지지할 경우 그것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관점이 되기도 한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관리적 접근방법, 체제적 접근방법은 기술적 혹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고, 학문적 접근방법, 인본주의적 접근방법은 기술적 혹은 비과학적 접근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교육과정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접근방법으로 현재까지도 주된 접근방법이다. 이 접근방법은 수단-목적에 입각한 접근방법으로 논리적이며 처방적인 성격을 띤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경제·산업 분야에서 영향을 받은 능률성이라는 아이디어와 시간-동작 연구의 결과에 비추어 공장의 능률성을 분석함으로써 각 노동자는 특정 시간의 기간 내에 생산된 단위로 측정하는 개인의 성과에 근거하여 임금을 받아야 한다고 결론을 내린 테일러(Frederick Taylor)의 과학적 경영이론과 함께 출발하였다. 각 학교(그리고 다른 사회체제)의 능률적인 운용-비판자들에 의해 기계이론(machine theory)이라고 불리기도 한다-은 1920년대의 주요 목표가 되었다.

 

현재 파블로프와 왓슨(Pavlov & Watson)의 자극-반으으(S-R)이론의 전통 속에 있는 교육학적 행동주의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평가하며, 책무성 계획과 성과중심 교육 및 기준중심 교육을 촉구하는 행동주의의 다양한 음영과 옹호자는 여전히 많이 있다. 또한 아직도 직접 전달수업, 실습 및 반복 연습, 학생감시, 그리고 즉시적인 피드백을 신뢰하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행동주의는 해를 거듭할수록 인간 학습의 복잡성을 드러내면서 발전했고, 심지어는 인간의 마음 심층을 조사하는 연구까지 허용해 왔다. 이러한 부류의 많은 교육자는 개인이 교육과정을 어떻게 학습하고 있는지에 관한 보다 완전한 그림을 얻기 위해서는 개인의 인지적 능력을 사회적 맥락 안에서 기능하는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학생은 동일한 교육과정이라도 각자의 문화적 환경과 선수학습 경험에 의거하여 각각을 고유한 방식으로 다르게 경험하고 반응한다. 하나의 자극은 모든 사람에게서 똑같은 반응을 이끌어 내지 않는다. 교육과정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을 제대로 충분히 이해하고 나면 그것이 교육 프로그램을 창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그렇게 인기를 끌었던 이유를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교육과정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은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조작하는 기술적 수단으로서 미래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관리적 접근방법

관리적 접근방법은 학교를 하나의 사회체제, 즉 학생, 교사, 교육과정 전문가, 기타 여러 사람이 어떤 규준과 행동에 따라서 상호작용하는 곳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이 접근방법에 체계화된 방법과 프로그램, 스케줄, 공간, 자료, 설비, 인원, 자원 등에 비추어서 교육과정을 계획한다. 그리고 교육과정 결정에 관여하는 사람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감독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위원회와 집단 상호과정, 인간관계, 지도력 스타일과 방법, 의사결정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의 한 지류인 관리적 접근방법은 계획, 합리적 원리, 그리고 논리적 단계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접근방법의 관리적 측면은 교육과정의 감독적 측면과 행정적 측면, 특히 조직의 과정과 실행의 과정에 목표를 맞추는 것이다.

 

관리적 접근방법은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지배적인 교육과정 접근방법이다. 이 시기에는 교장이 교육과정과 수업의 지도자라는 생각이 보편화되어 있었으며, 여기에 일반적인 의미의 경영자라는 생각이 뒤섞여 있었다. 미국 중서부의 학교 행정가들과 (행정적 배경을 가진) 교수들은 정책을 입안하고, 우선권을 결정하고 변화와 혁신의 방향을 설정하며, 교육과정과 수업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일과 관련하여 교육과정 분야를 지배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교과나 교수방법, 교육자료보다는 전반적인 조직적 기반 위에서 정책이나 계획, 인원에 비추어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졌다. 행정가는 자원을 관리하고 학교를 재구조화하는 것을 교육과정의 변화와 개혁으로 생각하였다.

 

▶ 체제적 접근방법

체제라는 것은 조직의 여러 단위와 하위 단위를 전체와의 관련 속에서 보는 것을 말한다. 교육과정 계획을 소개하고 점검할 때는 조직일람표, 순서도, 위원회구조가 도표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다. ‘교육과정 공학’이라고 언급하기도 하는 체제적 접근방법은 ‘공학자들’에 의해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데 필요한 과정, 즉 단계(개발, 설계, 실행, 그리고 평가)와 구조(교과, 교과목, 단원계획, 그리고 수업계획)를 포함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체제적 접근방법은 체제이론, 체제분석, 그리고 체제공학의 영향을 받았다. 원래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사회과학자에 의해 밝혀진 이들 개념은 행정 및 조직 이론의 일부로서 학교 관리자에 의하여 이용되고 널리 논의되어 왔다. 체제적 접근방법의 주된 애용자는 군사·사업·산업 관계자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분야의 모든 학습자는 자신이 수행하는 과제가 어떤 것이든 모두(국가 방위 혹은 회사의 수익은 주로 그 일을 수행하는 사람에 의존한다) 습득해야 하고, 더불어 체제를 도입하는 데 필요한 행동과 비용을 감당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체제적 접근방법을 평가하는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에 관한 거시적 혹은 광범위한 관점을 취하면서 단순히 특정 교과나 학년이 아닌 전체 학교 혹은 학교 체제와 관계있는 교육과정 쟁점과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교육과정이 다른 영역의 프로그램 또는 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고, 교육과정이 학교(혹은 학교체제)의 위계나 조직상의 배열, 참여자의 요구와 훈련, 성과를 검사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사람이 일하고 있는 체제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데밍(Edwards Deming)의 14요점에 근거를 둔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 TQM)로 알려져 있는 체제적 접근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이 접근방법은 산업체에서 나온 것으로 고객우선 기능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학생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자율 감시 및 검열, 협력, 의사소통, 협조, 그리고 팀 책임을 강조한다.

 

총체적 질 관리 접근방법에 입각하여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을 생각할 때, 연구팀의 참여자는 자신의 기능이 다음과 같은 ‘심오한’ 지식의 획득과 적용에 의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러한 지식은 체제적 사고, 편차이론, 지식이론, 심리학적 지식이라는 네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예컨대 ‘체제적 사고’는 연구팀의 참여자가 자신의 활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과 상호작용하도록 하고, 조직 전체는 다양한 기능이 상호작용하고, 이러한 상호작용하는 기능이 다시 많은 하위 과정을 소유하고 있는 역동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체제적 접근방법을 평가하는 교육과정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에 관한 거시적 혹은 광범위한 관점을 취하면서, 단순히 특정 교과나 학년이 아닌 전체 학교 혹은 학교체제와 관계있는 교육과정의 쟁점과 문제점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교육과정이 다른 영역의 프로그램 또는 내용과 어떤 관련이 있고, 교육과정이 학교(혹은 학교체제)의 위계나 조직상의 배열, 참여자의 요구와 훈련, 성과를 검사하고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 장기적인 계획은 단기적인 혹은 임시적인 계획과 결합되어 있다.

 

< 교육과정, 홍순정·김재춘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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