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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by ⍣Humpback whale⍣ 2024.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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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교육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의 전개 원리가 제안되어 왔다. 대체로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동·학생관의 변천, 학교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새로운 해석, 그리고 교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전개 등을 들 수 있다. 흔히 ‘활동중심 교육과정’ 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아동·학생을 수동적 대상으로 해석한 전통적 교육관에서 벗어나 능동적 주체로 보는 새로운 교육관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학교와 사회의 적극적 상호관계에 대한 강조는 학교와 사회 사이에 높게 쌓인 담을 헐고 사회의 문제를 교육과정의 중심된 내용으로 다루려는 사회문제중심 교육과정을 제창하게 하였다. 국가, 사회, 개인의 전 생활에서 학교교육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교육과정에 관한 다양한 탐구가 이루어졌다.

 

▶ 신교육운동과 아동·학생관

루소(J. J. Rousseau)의 교육론은 교육사에서 커다란 전기를 마련하였다. 전통적으로 교육은 사회의 여러 가지 생활기준에 맞추어 아동의 습관을 형성하고 기존의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라고 믿어 왔다. 그러나 루소는 아동의 자연적·천부적 특성을 중시하고 교육은 아동의 자연적 생활과정을 중심으로 아동에게 주어진 내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아동의 발달과정을 도외시하는 교육, 아동의 욕구와 능력을 외면한 교육이 성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적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루소의 이러한 사상은 거슬러 올라가면 로크(Locke), 몽테뉴(Montaigne), 코메니우스(Comenius) 등의 영향을 받은 바 크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은 후일 페스탈로치(Pestalozzi), 헤르바르트(Herbart), 프뢰벨(Fröbel) 등에 의하여 신교육운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루소의 자연주의는 자유방임주의적 교육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자연 그대로 있을 때 참으로 선할 수 있으므로 교육의 일차적 사명은 인간의 천성을 보존하는 것이다. 교육이란 아동의 생득정 특징과 능력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그 후 페스탈로치는 지·덕·체의 조화적 발달을,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방법적 원리로서의 ‘흥미’를, 그리고 프뢰벨은 노작을 통한 자기표현을 강조하면서 아동중심적 교육의 급진적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와 같이 아동의 흥미, 개성, 능력과 발달과정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생각하는 경향은 아동에 관한 연구를 자극하게 되었다.

 

‘아동중심 교육’의 더욱 체계적인 형태는 1920년대에 시작된 미국의 진보주의에서 볼 수 있다. 진보주의자들은 전통적 교육의 권위주의와 교사중심적 특징, 주입식 방법 등을 비판하면서 아동의 자유를 강조하고 아동의 적성과 흥미, 발달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중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는 종래의 감독자가 아니라 안내자일 것을 강조한다. 이들의 교육관은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자인 듀이(Dewey)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고는 하나 루소적인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다.

 

▶ 활동중심 교육과정

아동중심 교육의 실천 예로서는 듀이의 실험학교, 콜링스(Collings)의 실험학교, 니일(Neil)의 서머힐(Summer Hill)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학교들은 중등교육의 수준보다는 초기교육의 프로그램에서 볼 수 있다. 유아교육 수준에서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이 더욱 다양하게 발전·전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조금씩 그 철학적 배경이 다르지만 영국의 유아학교, 님니히(G. Nimnich)의 반응교육 프로그램,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 몬테소리(Montessori) 프로그램 등도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전통적인 학교가 교과를 조직한 것과는 달리 아동의 기본적인 욕구의 충족 또는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의 내용을 선택하고 조직한 것이 활동중심 교육과정이다.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내용은 아동의 생활이 의미 있는, 즉 아동 스스로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인위적인 외적 동기유발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교사나 어떤 교육기구의 일장벅인 전개에 따르지 않고 교사·아동의 협동에 의한다. 활동중심 교육과정이 일차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문제해결 능력의 배양이다.

 

이 교육과정의 약점은 다음과 같다.

① 아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과 정열이 요구되기 때문에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 아동의 우발적이고 다양한 흥미를 교육적으로 조처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② 대형 학급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에 적합지 않다.

③ 다양한 활동을 만족시켜 줄 시설과 기자재가 필요하다.

④ 계열성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그러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활동중심 교육과정은 아동·학생의 자발성과 목적의식에 따른 참여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 원리는 적어도 민주적 교육을 지향하는 사회를 위하여 중요한 의미를 시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기본적 원리로서 개성의 신장과 자율적 인격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홍순정·이기숙, 2004).

 

< 교육과정, 홍순정·김재춘 /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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