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듀이 사상의 개요
존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미국의 교육개혁을 이끈 교육철학자이며 수천 년간 이어 온 서양의 이원론적 사고를 일원론으로 통합시킨 사상가이다. 전통적인 서양철학은 실제를 관념적이고 정신적인 차원과 물질적 차원이라는 이원적인 것으로 구분한다. 관념이나 정신 등은 상위의 가치이고, 물질, 일, 행동은 하위의 가치이며, 이러한 이원적 구조는 불변하고 인간은 하위 가치에서 상위 가치를 지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입장에 근거하면 교육은 물질적인 가치를 벗어나 고정 불변의 상위 가치로 나아가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된다. 이러한 이원론에 의하면 교육은 이론과 실제, 인문교육과 직업교육, 순수과학과 응용과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론 교과를 실제 교과보다 우위에 두고, 추상적이거나 문헌적인 것을 상위의 가치로 두는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이론을 중심으로 교과를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형식논리에 치우쳐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며, 따라서 학교는 실제의 삶과 분리된 추상적 기관이 된다.
듀이는 이러한 교육은 학습자와 교육을 분리하여 학교와 사회를 연결시키지 못하고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이론과 실제의 분리를 해결하고자 아동 중심의 교육과 실제 생활 중심의 교육을 주창하였다. 이로 인해 듀이는 20세기 초, 미국 교육을 주도한 실용주의 교육철학자이자 도구주의(instrumentalism)를 보편화시킨 교육철학자로 명성을 날렸다. 듀이는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을 바탕으로 도구주의적 실용주의 교육학을 구성하고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체계화하였다. 듀이의 교육철학은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과 실물교육,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사상에 영향을 받아 보편적인 관념을 거부하고 종교적인 교리를 벗어난 일반적인 삶의 관심을 중시하는 상대주의(relativism)를 내포한다. 듀이는 퍼스(C. S. Peirce, 1839~1914)와 제임스(Willian James, 1842~1910)를 바탕으로 진보주의 교육관을 형성하여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에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1918년, 진보주의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 PEA)가 창설되고 신교육 운동이 나타났다. 진보주의 교육관은 유아를 미성숙한 개체로 보고 교육을 통해 유아에게 필요한 성장의 기회와 환경을 만들 것을 주장한다.
2. 듀이의 교육관
듀이는 교육이란 경험의 재구성으로 이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며 이때 성장은 생활과 연결되어 있다고 하였다. 즉, 교육은 경험이 다른 경험으로 대체되는 과정이 아니라 기존 경험이 삶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재구성된다는 것이다. 듀이는 ‘교육은 곧 성장’이며 성장을 위한 기본 조건은 미성숙이라고 하였다. 미성숙이란 결여나 결핍이 아니라 다른 모습으로서의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 즉 가소성을 말한다. 이때 성장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 지향, 후속 경험의 통제 가능성을 내포하며 성장을 넘어서는 교육목적은 있을 수 없다.
듀이는 생활의 준비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로서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즉, 교육은 다가올 미래에 대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 유아가 가지고 있는 흥미나 필요로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것이다. 듀이가 말하는 흥미는 광범위한 의미를 지닌 개념으로 노력과 의무와는 대립된 개념이다. 즉, 모든 사람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대상에 흥미를 가지듯이 흥미는 인간의 삶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학습자는 흥미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 사물과 사물 사이, 행위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좁힐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가지의 현상을 서로 연결하는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는 다음의 내용으로 구분된다.
① 대화와 의사소통의 흥미(interest in conversation or communication)
② 사물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흥미(interest in inquiry or finding out)
③ 사물을 제작하고 구성하는 흥미(interest in making or construction)
④ 예술적 경험의 흥미(interest in artistic experience)
듀이가 구분한 흥미는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소통, 사물을 탐구하고 제작 및 구성하며 예술적 경험을 가지는 흥미 등 기본적인 것에서 고차원적인 것까지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것이다. 또한 듀이는 유아의 정서를 존중하고 유아의 행복과 자유를 존중하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듀이는 유아가 지닌 잠재적 힘과 흥미, 관심을 존중하고, 유아를 환경에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이해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관은 연역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을 활용한 교재 중심의 전통적 교육관과 비교된다. 듀이의 교육관과 전통적 교육관을 비교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전통적 교육관과 듀이의 교육관
구분 | 전통적 교육관 | 듀이의 교육관 |
교육목적 | 지식의 습득 | 성장(경험의 재구성) |
교육내용 | 교과, 고전 | 흥미, 필요, 활동, 경험 |
교육방법 | 강의, 정신 훈련 | 개별적 체험활동, 자기주도적 학습, 협동학습 |
교사 역할 | 지식의 전달, 감독, 통제 | 활동의 보조, 안내 |
특징 | 지식의 체계적 전수를 통한 이성의 개발 | 유아의 자발적 활동을 장려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 |
배경 철학 | 관념론, 실재론 | 자연주의, 진화론 |
장점 | 학문의 계열성, 절대적 가치의 전달, 미래생활의 준비 | 교육의 민주화, 아동 중심 교육 |
단점 | 보수적 교육관, 엘리트 교육관 | 지나친 자유의 허용, 절대적 가치의 경시 |
듀이의 관점에서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학습자의 자발적 활동과 능동적 참여가 교육의 기본 조건이다. 따라서 듀이는 생활 그 자체를 교육목적으로 보고, 생활과 직결되는 내용을 교과로 구성하고, 흥미를 중시하여 표현함으로써 배우는 교육과정을 주장하였다. 듀이의 교육관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목적
듀이의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성장이다. 따라서 교육목적은 곧 유아의 성장이며 유아의 삶과 유리된 별개의 교육과정은 존재할 수 없다. 즉, 성장 자체가 교육이기에 교육목적은 삶을 통해 구성되며 삶을 통하여 새로운 교육목적이 설정되기도 하고, 이를 해결해 가는 계속적인 과정이 교육이다. 따라서 듀이에게 ‘교육은 삶 그 자체’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보면 교육목적을 정립할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적에는 유아의 욕구와 흥미가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목적에 유아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 교과에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목적은 유아의 자발성 존중을 기준으로 다양한 삶의 양태를 경험하고 생활에 조력이 되는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을 설정하는 기준을 따를 때 교육과정은 고정된 전통적 학교교과 중심이 아니라 생활 상태와 유사한 경험과 작업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행위를 기반으로 구성된다. 즉, 듀이의 교육목적을 실현할 유아교육은 유아를 능동적으로 자극하고 흥미와 습관을 잘 파악하여 학습장면을 제공하는 것이다.
2) 교육내용과 방법
듀이의 교육은 삶과 일체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므로 특별한 교과나 영역의 형태로 교육내용을 조직하는 것은 어렵다. 오히려 모든 교과나 내용 영역에서 듀이식의 교육접근이 가능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듀이의 교육론은 어떤 형태나 체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대한 접근방식이나 교육을 대하는 태도·성향의 문제로 이해해야 한다. 듀이의 교육내용은 삶의 경험이고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기에 교육내용은 경험을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교육내용은 유아의 개별적 경험과 관계되고 연관될 때 가치를 지닌다. 듀이의 경험은 교육목적, 과정, 내용, 방법을 포괄하는 의미이며 교육의 결과이기도 하다.
듀이가 주장한 교육내용
첫째, 교육내용의 출발점은 유아이지만 교과 혹은 지식과 연결될 때 가치가 있다.
둘째, 삶의 경험을 벗어난 반성적 지성과 결부된 교육내용이 교육적 가치가 있다. 듀이의 교육내용은 삶에 대한 반성과 숙고가 포함된 진중한 내용이다.
셋째, 교육내용은 개별 유아가 접하는 사회, 문화, 인지 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하며, 교육내용의 조직과 운영은 교육과정과 교육결과의 산출을 모두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듀이의 교육은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반영하여 유아를 교육의 주체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유아의 선한 본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서 유래한 것으로, 유아의 본성에 대한 신뢰와 본성에 내재한 성장의 가소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선한 본성이 발현되는 것이 곧 유아의 흥미이다.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가지는 것은 곧 유아가 성장할 방향을 내포하는 것이기에 존중되어야 한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관에서 찾을 수 있는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에서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할수록 교육의 효율성이 높다.
둘째, 교수-학습에서 유아의 흥미는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에서 개별화 방법이 유용하다.
넷째, 교육에서 교육목적과 방법, 내용은 통합되어야 한다.
3) 교사의 역할
듀이에 근거하면 유아의 흥미를 존중하는 것이 교사의 1차적인 역할이다. 즉,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개별적 흥미를 실현시킬 방법을 찾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때 직접 개입보다 관찰이나 안내, 조력하는 역할이 필요하다. 듀이의 이론에 근거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의 역할이다. 듀이는 유아의 현재 수준과 발달단계를 고려한 수준별 및 상황별로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사는 개별 유아의 상황을 고려하여 전인적 발달을 이끌 수 있도록 섬세한 관찰을 해야 한다. 관찰을 하지 않고서는 유아의 현재 상태나 흥미가 무엇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둘째, 교사는 유아와 세계를 연결시키는 매개체이다. 유아의 관점에서 유아는 새로운 세계와 직면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찾는 능동적인 탐구자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직면하는 대상과 사건을 유아의 인지구조와 연결하여 새로운 사고를 이끌어 내는 매개체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과거와 현재, 경험과 지식, 교육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 그 의미를 찾는 연결고리가 되어야 한다.
셋째, 조력자 및 안내자의 역할이다. 교사는 학습자가 새롭고 바람직한 경험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학습자인 유아가 직면할 새로운 상황과 그 상황에서 구성되는 새로운 경험을 예측하는 것이 교사에게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유아 스스로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넷째, 평가자의 역할이다. 교사가 실시하는 평가는 ‘유아에게 능동적인 활동을 초래했는가?’, ‘유아가 새로운 경험에 직면하여 흥미와 적극적 요구를 개진했는가?’ 등과 같은 질문으로 이루어진다. 교사의 모든 활동은 유아가 자발적으로 흥미를 표현하고 그 흥미를 동력으로 새로운 사물과 사건, 상황과 상호작용하여 자신의 세계를 재구성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지의 여부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듀이가 강조한 교사의 태도는 유아의 미성숙을 가능성으로, 성숙하는 상태와 경향성 내에 있는 존재로 파악하는 것이다. 유아의 미성숙은 현재의 약함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보호와 길잡이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것이 타인에 의해 모양과 형태를 결정 짓게 되는 수동적인 의미가 아니라, 어떠한 방향으로든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유기체의 능동적인 의지의 표현으로 이해해야 한다.
3. 듀이 교육관의 문제점
듀이의 교육은 학습과 지식의 구성적 관점을 지지하고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지향하며, 권위보다 평등에 기초한 개방적 태도를 취하는 구성주의 입장이다. 그러나 듀이가 주장한 교육관에 대한 다양한 비판 또한 존재한다.
첫째, 듀이의 교육관은 과정 중심, 교육방법의 변화 가능성을 강조하지만 구체적인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유아의 적극적인 자유를 옹호하지만 자유와 방종을 구분할 구체적 기준은 제시하기 힘들고, 얼마만큼의 자유를 유아에게 허용해야 하는가의 문제에 답하기 어렵다. 유아의 요구와 바람직한 필요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듀아의 교육목적은 계속적 성장이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은 개별 인간마다 방향과 수준이 다르기에 개별적 경험에 의해 설명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성장의 방향에 대한 논의가 제기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듀이의 교육관은 현대 교육철학의 출발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사상이다. 그의 교육은 전통적인 이분법적 교육관을 거부하고 ‘앎’과 ‘행’을 통합하였다. 교육은 곧 삶이고 삶은 계속적인 성장이기에 유아의 삶의 현장에서는 교육 아닌 것이 없다. 듀이의 생활 중심, 아동 중심, 경험 중심 교육관은 유아의 자발성과 흥미, 욕구를 가장 중요한 교육의 기준으로 삼았다. 그러나 유아의 자유와 방종을 구별하기 어렵고, 이후 많은 논란을 낳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듀이는 현대교육의 핵심 사상가이며, 그의 교육관은 다양한 현대교육이론에 근거를 제공한다.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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