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내용
1) 일상생활훈련
일상생활훈련은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활동을 말한다. 일상생활은 유아가 일상적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간단하고 반복적이며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어서 유아에게 친밀감을 제공하고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훈련은 생활구조나 생활양식을 유아가 단순히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환경에서 활동하면서 일상생활에 적응을 더 잘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와 환경에 적응하며 이해력, 집중력, 독립심, 근육조절, 질서감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자신과 환경을 돌보는 습관을 만들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을 배우는 등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여 올바른 인격형성의 바탕을 형성할 수 있다.
일상생활 영역은 유아의 독립심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들로 구성되며, 주요 활동은 기본 운동과 관련된 활동, 호나경과 관련된 활동, 개인과 관련된 활동, 사회적 관계와 관련된 활동들로 구성된다.
첫째, 기본 운동과 관련된 활동은 일상생활을 연습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운동을 말한다. 몸 전체로 받아들이는 동작이나 운동으로 선 위를 걷기, 균형 유지와 같은 신체활동과 활동의 조정 및 집중 능력 등을 포함한다.
둘째, 개인과 관련된 활동은 유아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자기존중과 자신감, 자립심 등의 발달을 돕는 활동들(손 씻기, 옷 입고 벗기 등)로 구성된다.
셋째, 환경과 관련된 활동은 유아들이 생물이나 무생물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교실에서 자신들의 환경을 보호하도록 배우는 활동들(물 따르기, 물건 옮기기, 청소하기 등)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사회적 관계에 관한 활동은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을 선택하고 인식하기 위한 활동이다. 다른 사람과 교제할 때 적절한 사회적 반응을 학습하는 것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일상생활활동 영역은 모든 활동의 기본이자 핵심이며, 이러한 일상생활의 습관을 토대로 감각교육과 산수 및 언어, 문화교육 등으로 나아가게 된다.
2) 감각교육
감각교육은 감각기관이 발달하고 형성되는 시기에 유아의 감각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고, 유아가 현재 생활 및 미래에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과 수단을 몸에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는 정신발달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감각기관을 통해 흡수한다.환경자극은 감각기관을 통해 뇌에 전달되고 지각신경을 통해 근육에 전달되면 운동이 일어나 지적·정신적 발달로 이어진다. 그러나 감각의 어느 부분에 장애가 생기면 환경자극을 올바르게 수용할 수 없으며 정신발달에 지장을 초래한다. 유아의 감각기관이 정상적으로 발달되어야만 정신발달이 신체발달과 조화를 이루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아들의 감각능력을 발달시켜서 세련되고 다양한 감각을 얻게 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적절한 시기에 감각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와 감각을 훈련할 수 있는 준비된 교육환경이 필요하다.
감각교육은 다섯 가지 감각의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 있다. 감각교구는 원기둥꽂이, 분홍탑, 갈색 계단, 빨간 막대, 색깔 원기둥, 색판, 기하도형과 카드, 기하입체, 구성삼각형, 촉각판, 온각통, 중량판, 비밀 주머니, 소리통, 미각병, 후각통, 기타 2항식 입방체, 3항식 입방체, 음감벨 등이 있다.
3) 수학교육
몬테소리는 수학교육을 유아의 정신적·지능적 발달의 기초가 되는 교육으로 중요시했으며, 수학교육의 목적을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사고의 가능성을 기르는 데 두었다. 수학교육의 기초는 수 개념의 파악에 두고 수 개념을 지도하였다. 수학교육에서는 유아의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위해 다양한 교구를 통해 정확성, 통일성, 서열, 양, 차이들에 대한 개념을 기른다.
4) 언어교육
언어발달은 추상적인 경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사물 조작을 통해 이루어진다.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을 위해 풍부한 언어를 습득하도록 돕고 의사소통을 할 때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언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몬테소리는 4세 유아들은 쓰기를 배울 준비가 되어 있고, 글자를 쓰는 것이 읽는것보다 덜 추상적인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읽기보다 쓰기 활동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근육을 조절하도록 발달시키고 쓰기를 위한 준비활동을 제공하였다. 또한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지속적인 자기표현도 강조하였다.
언어교육의 구체적인 훈련들은 어휘를 풍부하게 확장하기 위한 노래 부르기, 계절에 대해 말하기, 질문하기 게임, 보고 말하기,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등이 있고, 읽기와 쓰기의 발달을 위한 종이글자, 알파벳, 언어카드 등의 교구를 활용한다.
5) 문화교육
문화교육은 유아가 사회 속의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를 이해하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문화란 지리, 생물, 역사, 과학, 미술, 음악 등의 많은 영역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문화 속에서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일, 습관, 행동들을 경험하고 그러한 경험이 문화적 요인들로 구성된다.
문화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생활현상이나 삶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은 자연교육이나 종교교육, 지리, 역사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2. 교육방법
1) 자동교육
자동교육은 잠재력을 가진 유아가 자기활동을 통해 스스로 교수하는 것으로 교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몬테소리 교구는 활동에 흥미를 주고 유아가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난이도와 순서 등이 체계적으로 되어 있다. 몬테소리 교구는 자기 수정적 성격을 가져 유아가 교구를 가지고 활동하다가 잘못하면 교구를 통해 교정을 받을 수 있고, 다른 유아를 관찰하면서 스스로 고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는 교구를 사용하면서 스스로 자극받고, 활동이 끝나면 개별적으로 자신의 학습 진도에 맞게 다른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몬테소리 교구의 특징
첫째, 개념의 고립화로 교구의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고, 교구의 성질만을 고립시키는 것을 말한다. 유아는 한꺼번에 다양한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어려우므로 개념을 하나씩 제공한다면 유아가 학습하기에 훨씬 쉽다.
둘째, 오류를 정정할 수 있다. 즉, 유아가 자기활동의 실수나 잘못된 점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러한 교구를 자기수정적 교구라고 한다.
셋째, 자동교육으로 유아가 주위 환경에서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한 교구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점차적으로 개발해 나가는 것이다. 오류를 수정하는 자동교육을 통해 유아는 발달해 나간다.
2) 개별 교육
개별 교육은 유아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다. 유아는 특유한 존재이고 발달 속도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개인의 성장 가능성이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발달 속도나 단계에 맞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는 스스로 내면적인 에너지에 의해 학습하며, 다른 사람에 의해 학습하기보다는 스스로 학습 환경 속으로 들어가므로 개별 교육은 자기활동의 원리로 이어진다.
3) 3단계 교수법
몬테소리는 교구를 통해 기존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3단계 교수법을 제시하였다. 1단계는 명칭과 대상을 일치시키는 것으로 대상의 특징이나 이름을 제시하고 이야기해 준다. 2단계는 1단계에서 얻어진 사물에 대한 개념이 구체적인 인상으로 연결되도록 대상을 지적하고 인지하게 한다. 3단계는 대상의 명칭을 기억시키고 발음하게 하여 유아 스스로 사물의 명칭을 기억하고 언어화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환경으로부터 개념을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4) 교육시간
몬테소리 어린이집(casa dei bambini)의 하루 일과는 다음과 같다.
✔ 9시~10시 : 등원, 인사, 신체검사, 일상훈련, 종교활동, 어제의 일 이야기하기
✔ 10시~11시 : 감각훈련, 지적 연습 등
✔ 11시~11시 30분 : 간단한 체육, 일상 동작, 신체 움직임, 걷기, 줄을 맞추어 행진하기 등
✔ 11시 30분~12시 : 간단한 기도와 점심
✔ 12시~1시 : 자유게임
✔ 1시~2시 : 개방된 곳에서의 게임, 방 청소, 정리정돈, 실내 청소, 대화
✔ 2시~3시 : 수작업 활동, 진흙으로 빚기, 만들기, 디자인하기 등
✔ 3시~4시 : 집단체조, 노래부르기, 연습, 식물이나 동물 기르기
이러한 일과에서 유아들은 자율성을 가지고 활동에 임하며, 활동을 통해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 동기화되어 새로운 수준의 자율성에 도달한다.
3.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자질
첫째, 유아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다. 유아는 주위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내면의 정신적 발달을 이끌어 내는 능동적 존재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유아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사의 수동적인 자세와 겸손하게 유아를 대하는 자질이다. 몬테소리는 교사의 행동을 주인과 하인의 관계에 비유하면서 주인을 훌륭하게 섬기는 하인의 방식이 교사의 훌륭한 모델임을 강조하였다.
셋째, 자기 자신에 대한 지식을 쌓는 등 참다운 자아상을 정립하는 교사의 태도를 강조한다. 교사는 잠재능력의 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교사의 역할
(1) 관찰자로서의 교사
관찰자 역할은 몬테소리 교육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이다. 민감기를 알아내어 환경을 준비하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를 관찰해야 한다. 유아의 관심과 집중하는 모습을 파악하여 정신발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인데 이를 위해서는 관찰이 필수적이다. 단지 서서 유아들을 지켜보는 관찰이 아니라 유아의 작업과 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찰이 이루어져야 한다.
(2) 환경준비자로서의 역할
환경준비자로서의 교사도 몬테소리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이다. 몬테소리 교사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전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매력적인 환경을 준비하고 유지하여 유아의 내적 잠재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 유아는 준비된 환경에서 활동하여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고, 더 나아가 정상화로 나아갈 수 있다. 교사는 유아를 교구와 연결시켜 주고, 교구와 자료를 질서감 있게 정리하여 유아가 이를 배울 수 있게 한다.
(3) 보호자로서의 역할
보호자로서의 역할은 유아가 즐거움과 편안함을 가지고 활동해 나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안정된 환경에서 활동하면서 유아는 기쁨을 얻고 반복하여 활동에 몰입하게 되므로 유아는 자기발달을 성취할 수 있다. 유아가 활동이 끝난 다음에 교구를 제자리에 되돌려 놓고, 다른 유아에게 교구를 빼앗지 못하게 하는 등 유아의 활동을 보호하고 질서감 있게 유지하는 것은 보호자로서 교사의 역할이다.
(4) 자극자로서의 교사
몬테소리 교사는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들이 자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자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교사는 시범을 통해 유아에게 교구의 사용방법을 보여 준다든지 유아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 도와주는 시기를 결정하여 유아의 활동과 내적 발달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이때 자극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관찰자로서의 역할과 더불어 이루어진다.
4.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몬테소리 교육은 1920년대 이후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과정으로 인해 차츰 빛을 잃었지만 인지이론에 입각한 교육과정이 대두된 1960년대 이후 다시 각광받으면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유아에게 사회적 활동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오늘날 이러한 비판을 수용하여 수정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중 하나는 유아에 대한 관점이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내적 잠재력을 강조하면서, 내적 잠재력은 개인차와 개별성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특히 개인의 선택으로 환경과 접촉하는 것은 유아에게 흥미나 즐거움을 주어 유아의 내적 정신을 형성하게 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을 강조하였다는 점은 오늘날에도 중요한 부분으로 교육의 실천적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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