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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철학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오언의 성격형성학원과 유아교육 및 현대에 미친 영향

by ⍣Humpback whale⍣ 2023.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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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격형성학원

‘성격형성학원(institution for the formation of character)’은 1816년 1월 1일에 개설되었다(Lascarides & Hinitz, 2000). 2층에 교실 두 개가 있는데 큰 교실은 6세에서 10세의 아동들이 주로 학습하였고 예배도 보았다. 작은 교실에서는 읽기, 춤, 노래를 배웠고, 동물학에 관련된 것, 광물 표본, 조개껍데기, 광석 등이 있었다. 복도는 오케스트라를 연주할 수 있게 꾸며졌고, 대륙을 나타내는 여러 나라와 바다, 섬 등이 각각 다른 색깔로 그려져 있었다. 1층 교실에서는 어린 유아들이 읽기, 자연사, 지리학을 배웠다.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고 날씨가 좋지 않을 때 즐겁게 노는 곳이었다. 그리고 정원 가꾸기, 포장된 바깥 영역, 정원 등의 시설도 있었다.

 

성격형성학원은 주간학교와 야간학교로 운영되었다(Silver, 1969). 주간학교에서는 주로 10세 이하의 아동들이 읽기와 쓰기 등을 배웠고, 야간학교에서는 10세 이상의 아동들이 일하고 난 후 공부하였다. 주간학교는 어린 유아들을 위한 유아학교(infant school)와 좀 더 높은 연령의 유아들을 위한 학교로 구분되었다. 하루 일과는 오전 7시 30분부처 9시까지,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로 구분되었다.

 

유아들은 18개월부터 12세에 이르기까지 다양했으며 남녀 함께 구성되었고, 부모들이 동의하면 학교에서 계속 학습할 수 있었다. 높은 연령의 유아들은 자선학교와 같은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수업료를 받았지만 유아학교는 수업료를 받지 않았다. 부모들의 바람을 충족시키기 위해 아주 어린 연령부터 읽기를 가르쳤고 7~8세 이하의 유아들에게 자연사, 지리학, 고대 및 현대사, 화학, 천문학 등을 가르쳤다.

 

유아학교(infant school)는 2세부터 5세에 이르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약 1시간 30분 정도 이루어졌다. 유아들이 건강하고 좋은 습관을 습득하게 하였고, 즐거움을 배우고 나쁜 본성을 배우지 않도록 했다. 영아들은 간단한 글 읽는 것과 자연, 역사와 지리학을 배웠다. 영아용 교실은 정원과 야외 및 숲에서 가져온 자연물로 꾸며져 호기심을 촉진하고 살아 있는 대화를 창조하였다(Lascarides & Hinitz, 2000). 교육내용은 신체활동, 손바닥 치기와 헤아리기, 단순한 사물 레슨, 간단한 수학, 이야기 읽기, 기도와 찬송가 등이었다. 교사들은 험한 말을 사용하지 않았고 좋은 얼굴과 친절한 태도로 유아들을 대했으며 부드러운 음성으로 말하고 유아들의 놀이친구가 되었다.

 

2. 유아교육관

오언의 유아학교는 두 가지 원칙에 근거한다(Lascarides & Hinit, 2000). 첫째, 한 개인의 본성과 양육은 모두 아동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외부 환경의 효과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둘째, 영아의 타고난 기질은 아주 우성적이거나 아주 열성적인 존재로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는 좋은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유아 주변의 나쁜 영향을 제거한다면 유아는 도덕적이고 합리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 오언은 출생부터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유아들을 수동적이고 훌륭하게 형성된 혼합체(A New View of Society; Browning, 1971: 59)’라고 하면서 유아를 가소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오언의 유아교육관은 다음의 몇 가지로 간추려진다.

 

첫째, 가능하면 교육을 일찍 시작해야 한다. 성격이란 여앙기에 형성되며 생의 첫해는 모든 영향이나 인상이 정신에 쉽게 영향을 미친다(Cole, 1969). 생후 6개월의 유아들도 주변으로부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좋은 영향을 받도록 해야 한다.

 

둘째, 벌보다 친절과 즐거움으로 가르쳐야 한다. 유아는 엄숙함보다 친절함으로 양육되며 배우고자 하는 것을 배우면 즐거워진다(Owen, 1824: 1972). 자연으로부터 받아들이는 것을 제외하고 보상이나 벌을 금해야 하며 레크리에이션이나 오락 등이 중요한 교육내용이자 교육방법이다. 유아들은 걸을 수 있을 때부터 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즐겁게 놀아야 하며, 놀이터는 중요한 교육의 장이자 경험을 나누고 배우는 곳이다.

 

셋째, 유아들은 실물 사물, 모델, 그림을 통해 대화로 가르쳐야 한다. 직접적으로 가르치기보다 상호 이해의 분위기 속에서 공동체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을 습득하도록 가르쳐야 하며, 실제 사물이나 그림 등을 통해서 교육해야 한다.

 

넷째, 실물교육을 강조하였다. 책은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으며(Cole, 1965), 자연이 유아들에게 가장 훌륭한 보상이고 중요한 교육자료이다. 이로 인해 교실을 광물이나 조개껍데기 등과 같은 자연물로 꾸몄다(Donnachie & Hewitt, 1993). 유아들에게 적용된 교육방법도 주변 환경을 돌아보는 실물교육이었다.

 

다섯째, 교육의 근본은 기계적인 암기의 교수체제보다 유아들이 가지는 즐거움에 있다(Cole, 1965). 단순 암기는 성격형성의 도구가 될 수 없고 교사가 가르치는 것을 가만히 앉아서 기계적으로 외우는 것은 어린 시절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라 하였다(Browning, 1971).

 

3. 현대에 미친 영향

현대교육에서 오언의 가장 중요한 공헌이라면 교육을 사회와 연계시킨 점이다. 교육을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더 나은 사회로 들어가게 하는 관문으로 보고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는 도구로 사용하였다. 특히 빈곤한 가정의 자녀들은 교육을 통해 더욱 나은 삶을 누릴 수 있으며 사회의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 점에서 오언은 아동 보호주의자이자 박애주의자였다. 또한 자신의 공장에서 아동들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교육을 실천한 교육실천가이다(Osborn, 1991).

 

오언의 성격형성학교는 영국의 유아학교 운동의 기점이 되었고(Cole, 1965), 현대 영국의 유치원 운동의 출발점이 되었다. 뉴라나크에 있는 유아학교에 저명한 인사들이 방문하였고, 이들로 인해 영국은 이후 150여 개라는 유아학교가 설립되어 유아들을 교육하는 사회적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Cole, 1965). 또한 당시 2세에서 5세에 이르는 유아들의 양육과 보호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고, 맥밀런 자매(Margaret McMillan, Rachel McMillian)에 이르러 어린이집이 탄생하는 주초를 제공하였다. 미국에서는 박애주의 정신에 입각한 유아학교가 교회나 자선단체를 중심으로 개원하여 일터에 나간 여성 노동자들의 고민을 해소하는 계기가 되었다.

 

<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정석환, KNOUPR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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